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SONY Xperia Z1 KitKat (14.4.A.0.157) 루팅하기



 SONY 에서 국내에 자급제로 공급하는 LTE 폰중 Xperia Z1 은 Android KitKat 4.4.4 로 판올림을 해 주고 있으며, 앞으로 롤리팝(L, 5.x) 로 업그레이드 또한 예정 되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기는 루팅을 하지 않으면 제한사항이 많아 (특히 외장 메모리 부분) 이 부분을 해결 하고 SONY 의 성의 없는 내장 브라우저 랍시고 주는 File Commander 를 제거 하고 ES Browser 로 쓰기 위한 등의 이유가 많았습니다. (5,000 원 주고 살 값어치도 아닌 브라우저를 기본 파일 관리 브라우저로 심어 주는 SONY 의 철학은 참으로 대단 합니다... 숨김파일 옵션 풀자고 5,000원이면 이건 나쁜짓이라 생각 되지요.) 


계속 하기에 앞서

root 권한을 얻는 루팅은 기기의 AS 를 받지 못하게 될 수 있는 요소 이므로 반드시 필요하신 분들에 한해서만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SONY 의 AS 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문제 없습니다만 ...

이 글을 통해서 루팅을 하는 도중이나 후에 본인의 기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절대로 본인의 문제 입니다.

이에 글을 쓴 원작자나 옮겨온 글쓴이는 책임을 지지 않는 사항이므로, 이를 반드시 숙지하시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SONY 가 킷캣 처음 버젼으로 국내에 풀린 것은 14.4.A.108 버젼으로, 일부 개선 사항을 포함 했다는 이유로 최근 157 버젼을 올려 배포하였습니다. 하지만 SONY 특성상 무엇을 개선 했는지는 잘 알기 어렵고, 확실한 것은 이전의 exploit 으로 root 권한을 얻는 루팅이 막힌것은 확실 했습니다

세상엔 참 대단한 분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XDA 부터 별에 별 방법을 찾아내는 geek 들이 많이 살기에, 일반 평민인 저는 이 분들의 기술을 배워 제 삶의 평온함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에는 금융관련 어플을 설치 하지도 않으며, 폰 자체를 3G 나 LTE 가 되는 휴대PC 정도로 생각하고 쓰기 떄문에 root 권한을 통해 다양한 활용을 하는 것이 몸에 배여 있어서 그런지 유일한 root 권한 없는 안드로이드 기기 하나쯤으로 남겨 볼까 했지만 그것은 LG PRADA3.0 한대로 만족해야 할 듯 합니다. (아니면 곰돌리우스 님의 옵티머스GK wave1 rev.7 버젼 정도로)


 일단 현재 마지막 버젼인 157 버젼의 루팅은 다음 원자가 URL 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SONY 가 대한민국에 공급한 Xperia Z1은 C6903 버젼에, 한국에 맞춘 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로 ftf 파일을 아무거나 구해서 넣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는 부분에도 위 URL 에 설명된 것은 kernel 만 변경하여 exploit 이 막힌 것을 풀고 다시 원복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먼저 위의 URL 에서 flashtool 을 먼저 다운로드 받습니다. torrent 로 받아야 하며, 크키가 약 175MB 이므로 꽤 큽니다.

http://www.flashtool.net/downloads.php


2. 그런 다음 3개의 파일을 각각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위 파일은 1번에서 받은 flashtool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필요로 하는 2개의 파일 (확장자가 ftf 인 것) 과, 108 kernel 적용후 exploit하여 루팅을 하는 스크립트 입니다.


3.  flashtool 을 다운로드 다 받고, 설치파일을 실행 하고 나면 (보통 C:\FlashTool 에 설치 됨) 해당 폴더 안쪽에 firmwares 라는 폴더 안에 ftf 파일 2개를 복사 해 넣어 준 다음 flashtool 을 실행 합니다. (64bit OS 일경우 flashtool64.exe 를 실행)


4. 이제 Xperia Z1 의 전원을 끄고 볼륨 아래키를 누르면서 USB 케이블을 연결 하여 flash mode 로 진입해야 합니다.

이떄 Xperia 용 adb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이는 Google reference inf 를 사용하면 됩니다만, 아래에 XperiaZ1 용 adb 드라이버를 추가 합니다.


Xperia Z1 driver.zip


5. ADB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 되어 있다는 가정으로 진행 하자면, Flashtool 에서 번개모양의 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그러면 Bootmode chooser 가 뜨게 되고 이때 Flashmode 를 선택하여 진행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flashing 할 ftf 를 108 버젼으로 선택 후 Flash 버튼을 눌러 쓰도록 합니다.



6. 정상적으로 기록이 되었다면 Flashtool 의 log 창에 빨간색 글씨가 없이 표시가 됩니다.

이제 Flashtool 을 종료 하고 USB 케이블을 분리후 Xperia Z1 을 재시작 합니다.


7. 폰이 정상적으로 부팅 되고 난 다음, 폰을 Debugging mode 로 만들어 줍니다. (이미 되어 있으면 넘어 가면 됩나다)

Debugging mode 는 설정>휴대폰 정보>마지막의 빌드 번호를 7번 연속 터치 하면 설정 안에 개발자 옵션이 생기고, 이 안에 디버깅 모드를 켤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마지막 파일 이었던 rootkitXperia_20140719.zip 을 압축 푼 곳으로 이동하여 install.bat 을 실행 하도록 합니다.




위 작업 후 바로 폰이 리부팅이 한번 되며 (이떄까지 절때 폰을 만지거나 조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 처럼 완료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8. 정상적인 루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알림영역에 아래처럼 SuperSU 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표시가 바로 뜹니다.

살짝 무시 한 다음 바로 전원을 꺼 주고 다시 볼륨 아래 키 를 누른 상태로 USB 를 연결 하여 Flashmode 로 진입 합니다.



9. 5번 처럼 Flashtool 을 실행 한 다음 커널을 다시 157 로 써 준 다음 전원을 다시 켜 줍니다.

알림영역에 있는 SuperSU 를 선택 하여 바이너리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재부팅을 하게 되고, 이로서 루팅은 완료 됩니다.



원래 URL 에 친절히 설명이 되어 있고, 어렵지 않은 영어로 써져 있으므로 어느정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쉽게 루팅을 하여 사용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제 필요에 따라 busybox 설치를 하실 분들은 따로 설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