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우분투/리눅스 민트 에서 apt-get update 중 key 오류 날 때.


 저의 경우는 launchpad.net 쪽에서 나는 오류가 갑자기 발생 하기 시작 했는데, 아마 처음 이 PPA 주소를 추가 할 때 Public key 관련 작업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는 그세 뭔가 바뀌었던가 ...)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다음 URL 을 참고 하였습니다 만, 영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조금 설명을 달아 보겠습니다.



 위 URL에 따르면 여러 방법이 존재 하기는 합니다만, 저의 경우 위 사진에 있는 오류 문구 중 NO_PUBKEY 다음에 오는 16진수 키 값을 복사 해서 다음 URL에서 검색 했습니다.


우분투 공개 키 서버

http://keyserver.ubuntu.com/


 위 싸이트에 들어 가면 아래 처럼 뭔지 모를 페이지가 뜹니다.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단 생각이 막 들긴 합니다만 ..



여기서 해야 할 것은 Search String 안에 위에서 복사한 키 값을 앞에 0x 를 붙여 다음과 같이 검색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하나 또는 여러개의 파일이 검색이 되는데, 저의 경우는 A252A784 가 검색이 되었고, 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또는 클릭 해서 나오는 BASE64 인코딩 정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 해서 내용을 보면 아래 처럼 나옵니다.



 위 내용 중, -----BEGIN ... 부터 마지막 BLOCK----- 까지 모두 저장 하거나, 링크 자체를 저장 하면 되는데, 이름은 뭘 쓰던 상관 없습니다. 안에 들어가는 정보가 중요 합니다.

 이제 이걸 sudo apt-key add [저장한 파일 이름] 을 통해 apt 매니저에 키를 등록 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위의 링크 파일을 그대로 저장 했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이 됩니다.


sudo apt-key add AS552A784


 당연히 관리자 암호를 물어 볼 것이고, 문제가 없다면 OK 가 출력 되면 이제 apt-get update 시 공개키 오류가 발생하는 걸 더 이상 보지 않아도 되게 됩니다. 귀찮은 일 이긴 하지만 한번 해 두고 나서 계속 공개키 문제로 업데이트를 거부 당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