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ZSUN WiFi Card Reader



간략한 소개

 몇달 된 듯 하지만, 이 기기에 대해 알고 나면 이것에 대한 활용도가 매우 커 진다는 것을 알게 되므로 간략한 사용기및, 사용에 대한 도움이 될 만한 사항들을 적어 볼까 합니다.


 먼저 이 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10 USD 언저리에서 구매가 가능한 대단한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이걸 구매 하면 누릴수 있는 편리함이 대충 이정도 입니다.


대충 이 제품이 가진 기능

  • SD Card reader (현재 64GB 사용 중)
  • 무선 NAS ( iOS, Windows, Android, Mac, Linux 모두 연결 가능 )
  • 용량이 적은 제품에서 현재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을 모두 백업및 복원 가능 ( iOS, Android )
  • WIFI Bridge (다른 AP/공유기 에 연결 해서 자체 routing, 즉 공유기를 연장하는 공유기 정도)


제품에 대한 자세한 이해

다음  thread 글을 읽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영문)


빠른 우리말 도움글


 제품을 사면 뭘 해야 할지 모를수 있습니다만, iOS 는 기본 ZSUN 앱 을 사용하지 마시고, '자오 하이 린' 이란 분이 만든 iExtender 를 설치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이는 iOS 에서는 적어도 ZSUN 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에 비해 안드로이드 앱들 처럼 많은 기능을 지원 합니다! 기본 앱은 일단 지우시고 이 앱을 설치 합니다.


 일단 iExtender 를 설치 한 다음엔 ZSUN 의 자체 암호를 건 다음, WiFi Bridge 로 연결할 다른 공유기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공유기 또는 AP 등에 연결 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인터넷" 이라 표시된 아이콘을 터치 하면 되고, 이걸 선택 하고 나서 뜨는 화면에서 이 ZSUN card reader 가 연결 할 대상을 설정 하면 됩니다.



 연결 대상의 설정에 맞게 연결을 해 주시면 ZSUN WiFi card reader 기가 이제 무선 NAS 기능을 좀 더 확장한 WiFi Bridge 가 되어 줍니다. 물론 성능은 기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여기서 tip 이 하나 있습니다. iOS 는 DHCP 연결을 한 다음에도 네트웍 설정을 좀 더 할 수 있는데, 반드시 DNS 를 zsunclound.com 에서 구글것으로 변경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하단의 'ZSUN 에 WiFi 연결후 DNS 변경' 에서 따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스위치 모드' 는 아래 이미지 처럼 3가지를 지원 합니다. 이는 ZSUN card reader 를 변경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iExtender 의 연결 또는 표시 하는 방법의 형태를 변경 하는 것 입니다. ZSUN 기기에 연결 하지 않았을 경우는 기본으로 '내 기기' 검색 모드로 전환이 되어 있고, ZSUN 에 연결 한 상태로 실행하면 자동으로 WiFi 모드가 됩니다. 별도로 USB 모드는 iOS 에서는 크게 유용한 기능은 아닙니다. 이걸 활용 하려면 iTunes 에서 앱 내 저장소 보기 기능으로 쓰는 거라 있으나 마나한 것이므로 iOS 에서는 WiFi 모드로 ZSUN WiFi card reader 에 데이터를 저장 하는 용도가 주라 하겠습니다.



 마지막 '메뉴' 를 선택 하면 아래 처럼 여러 추가 메뉴들이 뜨는데, 설정이나, 데이터 백업 등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만, iExtender 로 백업을 하는 것은 연락처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사진 같은걸 백업 하다 보면 앱이 강제 종료 되는 걸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설정 메뉴는 별거 없이 ZSUN 기기 자체의 연결 암호나 이름등을 설정 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헤깔리면 안되는 것이 이 설정은 ZSUN WiFi Card Reader 기 자체의 연결 설정 입니다. WiFi Bridge 연결 설정과 다릅니다. 여기서 설정을 변경하고 나서 저장하면 아마 다시 WiFi 연결을 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백업 기능이 있는데, 이는 아마 용량이 작은 기기를 쓰는 분들에겐 꽤 단비같은 기능일듯 합니다. 앱 백업은 당연히 안되는 것 이지만, 적어도 사진이나 연락처 정도는 백업이나 복원이 가능 합니다만, 아쉽게도 사진백업은 용량이 클수록 좀 느린 편 이고, 앱이 강제 종료 되는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그래도 없는것 보단 나으니, 원래 제작자 분이 안정성을 향상 시켜 주는 때를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ZSUN 에 WiFi 연결후 DNS 변경

 ZSUN WiFi card reader 에 연결을 하고 나서, 이것을 별 다른 WiFi bridge 로 활용 한다면, 매우 속도가 느리고 불안한 요소가 생깁니다. 이걸 해결 하려면 먼저 아래 처럼 연결한 정보에서 (i) 를 터치 하여 좀 더 자세한 설정으로 넘어 가도록 합니다.



 그런다음 DNS, 즉 "도메인 검색" 이라 된 부분을 8.8.4.4, 8.8.8.8 (구글 DNS) 로 변경 하도록 합니다. 기본은 아마 zsunclound.com 인가 하는 걸로 되어 있는데, 내가 검색하는 도메인들을 꼭 저기 느려 터진 서버로 연결할 필요는 없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했을 경우 아마 기본으로 연결된 속도 보다 더 빠른 인터넷 사용이 가능 하다는 것을 체감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치며

 이런 제품을 우리돈 만원 가량으로 (물론 구입 후 한참 기다려야 하는건 어쩔수 없지만) 사용하게 해 주는 중국의 위력에 감사를 하는 바 이며, 이걸 보조배터리에 꼽아서 쓰거나 하면서 까페 죽돌이 할 경우나, 다른 사무실에 간다거나, 아님 여러 기타등등의 경우에서 회선 하나 빌려 쓴다 해 놓고 내 여러 기기에 연결 하거나, 아니면 집에 설치 해 두고 WiFi 신호 확장 겸 NAS 연결로 여러 기기에서 영상재생을 목적으로 한다거나 하는 여러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니, 이런걸 필요로 했던 분이라면 알리나 큐텐 같은데서 ZSUN 으로 한번 검색 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제품도 외장을 뜯고, Rx및 Tx 를 납땜 및, 약간의 땜질을 하고 나면 OpenWRT 설치가 가능합니다. Qualcom AP 를 사용한 제품이고, SPI flash 16GB 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꽤 여유가 있어서 여러 다른 용도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물론 AP 성능이 뛰어난 것이 아니므로 그런걸 꿈 꾸는 분들에겐 차라리 라즈베리 파이를 추천 드리고자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