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을 사용하다 보면 한글 입력 때문에 깊은 속에서 암의 기운이 느껴 지는 것이 어디 하루 이틀이 아닐 겁니다. 그런 와중 구글에서 libhangul 을 통해 완벽에 가까운 한글 입력기를 만들어 내었으니, 그 이름은 바로 '구름'


다운로드 : http://gureum.io/


설치 방법은 위 URL 에서 구름 설치 pkg 를 내려 받은 다음, 설치를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위 URL 내에 설명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설정에서 키보드>입력소스 부분에서 기존 두벌식을 제거 한 다음 새로 두벌식(아이콘이 파란색 구름 모양)으로 설치하면 이 지긋지긋한 맥 기본 한글 입력기에서 탈출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설명 페이지 에서는 '세벌식' 을 기준으로 되어 있긴 합니다만, 기본에 '두벌식' 기본으로 쓰시는 분들은 세벌식으로 바꿔서 설치 하거나 하지 마시고, 바로 구름 두벌식으로 변경 해서 쓰셔도 됩니다. 이때 변경 후, 설정관련으로 아무것도 안나오면(위 이미지 참조) 정상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Karabiner 를 할께 쓰시면서 입력 변환 매크로를 쓰시는 분들도 그냥 쓰시면 동일한 방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름 입력기 사용 이후로 파이어폭스나 사파리의 대부분 페이지에서 겪게 되는 한글입력의 지옥같은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우리말 사용이 어려웠던 맥의 불친절한 한글 입력에서 해방 되시려면 '구름' 추천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
  • Favicon of http://mangorange.tistory.com BlogIcon Clean_user
    2017.06.17 20:02 신고

    맥도 입력핮는게 좀 불편하군요 리눅스만 그런줄알았는데

    • Favicon of http://rageworx.tistory.com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7.06.18 17:08 신고

      리눅스도 어디 릴리즈냐 따라 다르겠지만, Debian 기준일 경우 기본으로 설정되는 IME 보다는 '나비' 같은걸 따로 설치해서 쓰는게 편리 하지요.
      아마 윈도우쪽도 자잘한 버그 없어진게 윈도우10 이후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