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ment/C/C++

Mac OS X 용 Medical RAW Viewer 0.7.8.221

 MacOS X 64bit 용 Medical Raw Viewer 0.7.8.221 을 현재 다음 위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빌드 해 두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Open source 로 개발 되고 있으며, 일부는 외부에서 만들어진 Open source 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이 또한 모두 Mac OS X 에서 빌드 될 수 있도록 고안되고 만들어 졌습니다.


 단, Open source 자체는 모두 XCode 에서 개발 된 것이 아니라, llvm-gcc 와 Makefile 을 통해서 빌드 되도록 만들어 져 있으므로, XCode 외엔 사용을 못 하는 분들에겐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젼은 0.7.8.221 이며, Windows 64bit 및, Linux 64 (Debian 계열, Ubutu 와 Mint Linux) 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Open source 개발에 동참하시려거나, 현재 repository 를 clone 하시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시려면 간단한 소개와 함께 합류 하시거나, Apache 2License 2.0 에 동의 되는 제한 조건 내에서 clone 하여 자신의 repo 내에서 개발이 가능 합니다.


 지원 하는 RAW 는 unsigned short (Little Endian) 의 RAW 이미지와, 대부분의 DCM 파일의 영상을 읽어 옵니다. DCM 의 경우는 Window width, center 가 내부에 tag 로 존재할 경우 자동으로 threshold 가 켜지며 해당 영상에 맞는 window 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으나, 해당 window 정보가 여러개 존재할 경우 가장 첫 번째 정보만을 처리 합니다.


 또한 export to 로 또다른 RAW 로 저장하거나, 8bit monochrome PNG 로 저장은 물론, 여러 interpolation 기법으로 만들어진 Resize 영상을 적용한 상태로 저장이 가능 합니다. 현재 보이는 영상을 클립보드에 그대로 복제 하시려면 Ctrl+C 를 사용하거나, 전체 이미지 복제를 Shift+Ctrl+C 로 가능 합니다 (다만, 전체 영상이 매우 큰 경우는 클립보드에 복제가 안됩니다)

 단, Mac OS X 의 경우도 이미지 복제는 CMD 키가 아니라 Ctrl 인점을 고려 해야 합니다.


 개선을 필요로 하는 사항이나 기능 추가 등은 아래 URL 에 Issues 에 등록 해 주시면 되나, Bitbucket ID 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추가 사항, Mac OS X 에서 지원 되지 않는 기능:

  • AVX 명령어 지원 : llvm-gcc 에서 이 컴파일시 이 옵션을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 지원)
  • Open MP 를 통한 빠른 연산 처리 : llvm-gcc 나 clang 에서 이 옵션을 지원 하지 않습니다. (HPG-gcc 를 쓸 수 있으나, llvm 과 static build 가 불가능 하여 dylib 으로 설계 해야 하는 문제로 시간이 걸림)


추가 사항, build 222

  • Linux version 및, Mac OS X 버젼에 해당으로 파일을 Drag drop 으로 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만, Mac OS X build 는 추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