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작업한 것들/소프트웨어

MSYS 의 못생긴 아이콘 벗어나기

 MinGW 를 오래 쓰다 보면 아마 MSYS 를 다들 쓰고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하지만 MSYS 는 오래된 시간동안 아이콘이 전혀 바뀐적이 없다고 봐야 하는데, 기본으로 주는 아이콘이 영 별로 입니다. 2개 다 2K 나 4K 에서 보면 정말 처참한 아이콘들 인데, 이를 좀 개선 하고자 다음과 같이 아이콘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래픽 따위는 소시적 도트노가다 말고는 한적 없는 흔한 개발자다 보니 이정도 말고는 이쁘게 만들수 있는 방법을 몰라 (머리속에야 여러 도안이 있겠지만) 최대한 깔끔 하게 요즘 윈도우10 이후 그래픽 형태에 맞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표준 Windows ICON 포맷이 여러 색상을 지원 해야 한다곤 하지만, 요즘 24bit 이상이다 보니, 32bit (alpha 포함)로 16x16 부터 256x256 까지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독성은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원래 이미지는 Paint.NET 으로 만들었으며, 그냥 512x512 PNG 로 먼저 만들어서 IcoFX 1.6 구버젼으로 import 처리 해서 만든 형태가 아래 ICO 파일 입니다.


msys_modern_01.ico


 위 파일을 받아서 MinGW/MSYS/1.0 안에 다른 ico 파일과 함께 사용 해도 되나, bin/sh.exe 도 함께 바꿔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아래 7z 파일도 받으셔서 기존 sh.exe 를 대체 해도 됩니다. 변경된 sh.exe 는 1.0.1.1 최신버젼을 기반으로 했으며, 혹시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을 고려 해서 기존의 sh.exe 는 백업을 여러 방법으로 해 두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msys_sh_icon_applied_mod.7z

 못생긴 아이콘에서 좀 더 나은 모습이 되었길 바라며, 많은 분들이 MSYS 아이콘 바꿔 쓰는 운동이라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