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샤오미 홍미 5 플러스, 롬 문제 터지다.


 이 글은 아래와 같이 Looks like the ROM installed on your device is unofficial. Contact your distributor to get help. 란 문장이 게속 샤오미 홍미 5 나 5 플러스의 화면 상단에 떠 있을 경우 대처 방안을 설명 하는 글 입니다.


 어제 까지만 해도 못본 메시지가 오늘 퇴근 후 보니 화면에 계속 떠 있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바로 갑자기 일이 터진 홍미 5 및 5 플러스 제품들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비공식 롬 설치가 되어 있다는 것인데, 대체 무슨 문제인지 알수가 없는 상태라 대공황 상태 입니다.

 현재 큐10 에서 홍미 5 플러스를 판매하는 샤오미뉴스의 긴급 공지를 따르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 주어야 한다는데, 원인은 샤오미 자체에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샤오미뉴스도 공식 롬 이라고 올린게 외주업체에서 일이 터진것 같기도 합니다만, 현재 모든 글로벌롬이 9.2.0.2 이후에 1월 12일에 나온 9.2.3.0 에서 터진 문제 때문에 일이 더 커진듯 합니다.

 일단 저와 같이 홍미 5 에 위와 같은 괴상한 문구가 나올 경우 아래 처럼 보안 프로그램에 데이터 사용을 제한 하고, 사용중인 데이터를 지우면 이상한 메시지는 사라 집니다.

 물론 이런다고 보안 앱이 동작을 안 하는것이 아니라, 서버와 통신 하여 이상한 문장을 띄우는 동작을 막을 뿐 입니다만, 사실 이 문제는 해결책이 전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어쨋든 간에 샤오미뉴스는 정식 글로벌 롬을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 한 것이 아니란 말이 되고, 이는 샤오미뉴스의 어정쩡한 신뢰도를 더욱 더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우리말로 대화가 되는 몇 안되는 판매자들 중 하나라 독점에 가까운 판매를 해 왔지만, 이번 대 혼란을 어떻게 풀어 가는가에 따라 앞으로의 갈림길이 갈리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이 문제가 해결 될 때 까지 보안앱의 서버 통신만 막은 상태로 쓰되, 해결 방법이 뜨는 대로 블로그에 소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만, 그간 중국 롬 에서 글로벌 롬 까지 바꿔 쓰던 입장에서는 모든게 귀찮아 몇만원 더 주고 글로벌롬 올려 쓴 것이 큰 후회가 되어야 하는 사건이 해결 되길 바랄 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