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알리에서 진짜 1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한 SQ11, SQ12 mini DV 사용 설명서를 우리말로 번역 한 것 입니다. 엄청 작은 크기에 적절한 가격을 넘지 못하는 성능이지만 없는것 보단 나은데다, 저렴한 드론 같은데다 붙여서 촬영이 가능한 크기및 무게 등으로 꽤 유용한 제품 입니다.

 다만, 이 제품은 LCD 같은게 없고, 상단 버튼 옆의 작은 2색 LED 구멍을 통해서만 동작 방법을 숙지 해야 하는데다, 당연히 사용 설명서가 우리말로 존재도 하지 않기에 답답한 마음에 번역을 해 보았습니다.

 이 번역은 SQ12 를 구매하고 받은 긴 종이에 깨알 같이 적혀 있는 내용을 번역 한 것이라, 제조사의 오타나 잘못 기록된 점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유념하여 참고해 쓰시기 바랍니다.


SQ11, SQ12 사용자 설명서

우리말 번역 by Raph.K.


충전

주의!

처음 사용하기 전에 미니 카메라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해야 하며, 충전 방법은 아래를 참조 하시면 됩니다.


이 미니 비디오 카메라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다음 방법 중 하나로 충전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미니 비디오 카메라를 PC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때 녹화는 중지 됩니다.
  • 미니 카메라를 휴대용 5V 충전기의 충전기에 연결하십시오. 이 경우는 충전중이라도 미니 카메라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 과정에서 청색 및 적색 LED가 지속적으로 켜집니다.
  • 미니 카메라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면 파란색 LED가 계속 켜지고 빨간색 LED가 꺼집니다.
  • 내장형 배터리가 소진되거나, 녹화를 하기에 메모리 카드에 충분한 공간이 없으면 미니 캠코더의 파란색 및 빨간색 LED가 동시에 5 초 동안 깜박입니다. 그 후 미니 캠코더는 녹화 된 비디오를 저장하고 자동으로 꺼집니다.
    • 주) 기본적으로 SQ11, SQ12 모두 Loop record ( 파일을 반복으로 돌아 가며 쓰는 방식 )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로 용량이 모자라다는 것은 메모리카드에 SQ11/12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없거나, 너무 작은 용량 (아마 없을 것으로 보임) 의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사용불가가 되는 듯 합니다.
  • 메모리 카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Mini Recorder의 청색 및 적색 LED가 5 초 동안 동시에 깜박입니다. 그 후 미니 카메 라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 캠코더가 대기 모드에 있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내장형 배터리의 충전량을 절약하기 위해 캠코더가 1 분 후에 자동으로 꺼집니다.


녹화


해상도 1280X720P로 비디오 촬영

 미니 카메라를 켜려면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파란색 LED가 켜지면 미니 캠코더는 720p 화질의 비디오 촬영 대기 모드에 있게 되며, 이때 전원 버튼을 한 번 눌러 비디오 녹화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란색 LED가 3 번 깜박이며 꺼지게 되고 720p 비디오가 녹화됩니다. 비디오는 5 분마다 자동으로 나눠서 파일로 저장됩니다. 녹화를 중지하려면 전원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920X1080P의 해상도로 비디오 촬영

 전원버튼을 눌러 미니 카메라를 켜면 파란색 LED가 계속 점등됩니다. M(모드)버튼을 한 번 눌러 1080p 해상도의 비디오 캡처 모드로 들어가 빨간색과 파란색 LED가 동시에 켜지고 미니 카메라는 1080p 품질의 비디오 녹화 대기 모드가됩니다. 이 때 녹화를 시작하려면 전원버튼을 한번 만 누릅니다. 그러면 파란색 LED가 꺼지고 빨간색 LED가 3 번 깜박이며 꺼지게 되며 이때 비디오는 1080p의 화질로 녹화됩니다. 비디오는 역시 5 분마다 자동으로 파일에 저장되며, 녹화를 중지하려면 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 주면 됩니다.

모션 센서 비디오 녹화

 위의 720p 또는 1080p 해상도 중 하나로 촬영 대기 상태에서 미니 비디오 카메라의 M버튼을 3 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캠코더가 모션 센서 촬영 모드로 들어갑니다. 동작이 감지되면 비디오 녹화가 자동으로 시작되고 빨간색과 파란색 LED가 동시에 깜박입니다. 모션 센서를 녹화 할 때 비디오 녹화는 5분마다 자동 저장되게 됩니다.

사진

 전원버튼을 눌러 카메라를 켜면 파란색 LED가 켜집니다. M버튼을 두 번 눌러 촬영 모드로 전환하시면 빨간색 LED는 계속 켜져 있게 되는데, 이때가 사진 모드 입니다. 사진을 찍으려면 전원버튼을 한 번 눌러 주면 되며, 이때 빨간색 LED가 한 번 깜박이면서 사진이 저장됩니다.  저장되는 사진의 해상도는 4032x3024 (SQ11 기준) 입니다.

야간 조명

 전원버튼을 눌러 전원을 켠 다음, 다시 전원버튼을 2 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적색 LED가 두 번 깜박이며 야간 조명이 켜집니다. 야간 조명을 끄려면 다시 전원버튼을 2 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되며, 적색 LED가 세 번 깜박이며 야간 조명이 꺼집니다.


종료

 캠코더를 끄려면 전원버튼을 6 초 동안 누릅니다. 만약 미니 캠코더가 대기 모드에서 사용 중이 아닌 경우 1 분 후에 자동으로 꺼집니다.


파일보기

 캠코더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면 몇 초 후에 자동으로 이동식 디스크로 감지됩니다. 파란색LED는 정보 전송을 나타내며 적색은 내장 배터리의 충전을 나타냅니다.


날짜 및 시간 설정

 기기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여 이동디스크가 인식 된 다음 안의 내용을 확인 합니다. 시간 설정은 장치의 메모리 카드의 루트에 TIMERSET.txt라는 텍스트 파일을 열어 다음 규칙으로 수행하면 됩니다. ( 없을 경우 만들면 됩니다만, SQ12 기준으로 항상 존재 합니다 )

YYYYMMDDHHMMSS Y

연도 4자리, 달 2자리, 일 2자리, 시 분 초 2자리씩, 그리고 Y 또는 N 을 기입.

  • 예) 20180201140000 Y
  • 2018년 2월 1일 오후 2시 0 분 0 초, Y 로 저장되는 비디오와 사진에 시간을 표시 함.
  • N 을 기입하면 저장되는 비디오와 사진에 시간이 기록 되지 않습니다.

파일을 저장 한 후 비디오 카메라를 컴퓨터에서 분리하고 전원을 켜면 해당 정보로 기기내에 설정 되게 됩니다


기타 개인적 후기 및 알아 두면 좋은것

 여타 다른 비슷한 가격의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SQ11, SQ12 는 1080P 를 지원 한다고 하지만, 실제 영상 품질을 확인 하면 720p 를 1080p 로 늘려서 저장 합니다. 즉, 720p 로 녹화 되는 것이 최대 해상도라 보면 되며, 메뉴얼에 포함되진 않았지만, SQ11 과 SQ12 는 USB 로 연결된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5초 정도 누르면 웹캠 720p 로 동작을 합니다. 1만원 전후반으로 구할 수 있는 조그마한 카메라에 뭘 그리 많은걸 바라는건 좀 과한 욕심 이겠죠.

 웹 캠 전환은 USB OTG 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동일 하나, 배터리 충전도 함께 되는 상태가 되므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굳이 이 웹캠 기능을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만, SQ12 와 같이 광각을 가진 웹캠을 써 보시고 싶은 분들은 1만원대에서 재미로 즐겨 보실수는 있습니다만, 성능이 고가의 장비만큼 나오지 않고 화이트 밸런스가 실내 형광등 밑에서는 그리 정확치 않다는 점을 고려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기본으로 주는 전원 및 AV 출력 케이블은 전원 연결과 AV 출력이 동시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케이블은 Pentax 에서 사용하는 USB 및 AV 출력 케이블과 호환 되므로, 혹시 케이블 가지고 계신분들은 추가적인 활용이 가능 합니다.

 AV 출력 품질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나, 모니터링 용도로는 적절 합니다.

 또한 Ir (적외선) 을 켠 상태에서 밝은 빛을 촬영 하면 센서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제조사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결론 : 어마무시한 가성비의 작은 카메라. 장난감이라기엔 기능이 참 많은데다 응용가능한 데가 많음.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