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10 같은데서 무려 18 USD 에 판매 하는 제품이 사실 알리 같은데서는 1/2 인 10 USD 아래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배송이 큐10이 좀 더 빠를수는 있지만 사실 2주 정도에서 몇일 차이로 좀 더 늦는 알리가 가격이 나은 선택이라 판단, SQ11 과 SQ12 를 구매 해 보았습니다. (도합 20 USD 정도)

SQ11 포장 및 내용 물

SQ12 박스 및 내용물

SQ11 과 SQ12 는 각기 다른 구성품을 가지고 있고, 무게는 SQ12 가 좀 더 가볍고 약간 더 크며, 가격은 SQ12 가 더욱 더 비쌉니다.

SQ11, SQ12 와 일반적인 액션캠 크기를 비교 하면 위 이미지 정도로 SQ11,12 는 매우 작은 크기를 자랑 합니다. 물론 이 크기게 단점은 화면이 없기에 대충 감으로 확인 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입니다.

크기가 매우 작은 제품이다 보니, 대부분 해외 사용자 들은 이 캠을 드론이나, RC 카, 비행기, 헬기 등에 장착해서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약 1시간 에서 1시간 30분 정도 가며 ( 720p 일 때 ), 1080p 녹화가 가능하나 여타 다른 중국산 액션캠들 특징 대로 1080p 는 720p 를 늘려서 저장 하기 때문에 차리리 나중에 후처리 하는 소프트웨어로 늘리는게 더 화질이 나을걸로 보입니다. 즉, 720p 로 좀 더 배터리를 길게 쓰는 것을 추천 하는 제품 입니다.

이 두 제품 공통 특징은 32GB 까지만 인식 되는 마이크로SD 와, 적외선 LED 를 가지고 있어서 야간에 이를 활성 화 해서 녹색이 가득한 야간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화질은 기대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적외선 영상 치고 화질 좋은걸 기대하면 이 가격대를 생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는 옛날 Pentax 카메라들에서 많이 쓰이는 USB 커넥터를 사용 합니다. 실제 Pentax 에서 쓰는 케이블을 연결 하면 USB 및 AV 출력을 그대로 쓸 수 있으며, 기본으로도 이 두 기능이 모두 지원 되는 하나의 케이블을 제공 하고 있으나, USB 충전을 하면서 AV 출력이 되지는 않습니다.

 AV 출력은 실제 QVGA 정도의 해상도를 지원 하며 ( AV 입력 전용인 모니터에 작창 하면 화면 가운데 부분만 이미지가 표시 됩니다 ) 모니터링 화질은 그리 좋다고 하기 어렵습니다만 지금 카메라에 영상이 어떻게 녹화 되고 있는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 두 제품을 비교 해 보면 외관 디자인이 좀 변형 된 것과, 렌즈 부분이 100 도 정도 되는 화각에서 120 도 정도 넘는 광각으로 변경 되었다는 정도 이며, 이 부분은 SQ12 가 SQ11 보다 나아진 부분 입니다. 또한 추가 액서서리 지원 또한 SQ12 가 많이 나으며, 기본적으로 방수 하우징을 사용하면 Go Pro 와 같은 호환 되는 대부분의 모든 액션캠 부품과 100%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SQ11 의 경우는 최소 초점 거리가 50cm 이후 부터라 표기 되어 있어 이 구간 안에 촬영 되는 피사체는 초점이 많이 나간 상태로 촬영이 됩니다. 만약 이 제한을 해결 하고 싶다면 카메라 광각 렌즈 등을 앞에 장착 할 수 있어 보입니다만, 그 고생 보다는 SQ12 를 구매 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다만 SQ12 방수 하우징에 사용된 폴리카보네이트 전면부는 기본적인 화질을 많이 감쇠 시키는 편이며, 전반적으로 뿌옇게 나오는 것은 물론, 대부분 방수 하우징이 가지는 외부 소리 녹음 품질 저하가 많이 생기는 편 입니다.

 두 제품 모두 같은 위치에 버튼이 있고, LED 표시가 동일함은 물론, 마이크 위치, SD 슬롯, USB 커넥터 위치 등이 모두 동일 합니다. 아마 SQ11 과 SQ12 는 예상대로 케이스 외형과 전면 렌즈만 광각으로 변경된 것의 차이가 전부 일 수 있어 보입니다만, SQ12 가 좀 더 가볍고, 실제 촬영 영상을 보면 SQ12 가 좀 더 계조가 나아진 영상으로 녹화 되므로, 영상 품질도 더 나아 졌습니다.

 만약 두 제품 중 하나를 구매 하기위해 고민 한다면 저로서는 액션캠들이 가지는 공통적 특징을 잘 녹인 SQ12 를 추천 드리는 바 입니다. SQ11 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액서서리들 품질이 그리 좋지 않고 내구성도 많이 약한 편 입니다.

 두 제품 모두 우리나라 돈으로 2만원을 하지 않는 가격이고, 블랙박스처럼 루프 레코딩 지원에, 모션 녹화 까지 지원은 물론, 야간 적외선 녹화까지 지원 하는 제품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이후엔 SQ11, 12 로 녹화된 영상과, 품질 등을 분석 한 글을 이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