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샤오미 홍미 5 플러스, 정식 글로발 도전기 #1


 요 근래 블로그 검색 유입 키워드 중 가장 많은 수 (하루 1천건 이상) 가 바로 홍미 5 플러스 입니다만, 아마 검색의 이유가 거의 다 "unofficial" 이란 문구 때문일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그 일부중의 다수가 큐10에서 "샤오미뉴스" 라는 판매자에게 저처럼 속아서 구매한 것이 100%가 아닐까 합니다.

 일단, 이 글을 쓰는건, "샤오미뉴스" 라는 판매자가 여러 옵션을 돈을 추가로 받고 팔아 놓고선 지금에 와서 헛소리를 작렬 하고 있다는 것인데, 메일로 문의를 하면 담당자가 휴가라고 합니다. 이딴 헛소리는 다 중국에서나 하시고... 근본적으로 이들이 하는 말은 다 구라 뻥 입니다.

 간략하게 "샤오미뉴스" 가 헛소리 하고 있는걸 지적 하자면 ...

  • "샤오미"가 글로벌롬 잘못 배포 했다 ? -> 헛소리, 거짓
    글로벌롬 이라고 몇만원 더 받고 판 것은, 샤오미뉴스 측과 연동해서 롬 올리는 업체가 비정상적으로 구한 미공식 유출판 (셀러롬 이라고 하기엔 많이 다름) 글로벌 롬을 올렸다는 것인데, 이게 샤오미 잘못이 아니라, 그걸 제대로 모르고 몇만원 더 받고 팔아 쳐 먹은 판매자가 잘못이다 라는 것 임.
  • "unofficial ... " 이 뜨는게 샤오미 잘못이다? -> 헛소리, 거짓
    샤오미 보안 앱에서 이런 오버레이를 띄우는 것은, 자신들이 정식으로 배포 하지 않은걸 판매 하고 있고, 이것이 시중에 돌고 있어서 띄우는 것 입니다. 자신들이 잘못 올린 롬이 돈다면 이런 보안상 문제를 표시할게 아니라, 다시 업데이트 하라고 뜨겠죠. "샤오미뉴스"측과 비정상 롬 올려 판 놈들 둘 다 잘못이지, 샤오미 잘못은 아닙니다.
  • "샤오미가 롬 한번 잘못 올렸다가 내렸으니, 지금 문제도 샤오미 문제다" -> 무슨 헛소리를 이렇게 하세요?
    순실전자 재dragon이 재산을 해외에 옮긴게 잘못이 아니라는 헛소리, 음주운전에 걸려서 술은 마셨지만 잘못은 하지 않았다랑 뭐가 다른지?
  • 뒷 뚜껑 따고 EDL 진입 해야 한다? -> 어디서 얻어 들은건지?
    다 필요 없습니다. 만약 이걸 해서 된다는 것이었으면 bootloader 언락 같은거 안해도 됩니다만, MI BL 3.0 부터는 이것도 안된다고 합니다. 그냥 언락 된 다음 뒷 뚜껑 따서 test point 찍어 EDL 안해도 됩니다. 뒷 뚜껑 따고 test point 찍어 EDL 모드 진입 해서 만사 OK 되는건 이전 기기들 까지 입니다.


 즉, 지금 "샤오미뉴스"측에서 하는 소리는 다 헛소리 잔치라는 말 입니다. 그냥 이걸 자신들이 잘못 했으니 당연히 뒷수습 해야 하는건데, 이걸 또 지금 당장 서비스 받으려면 담당자가 출장 또는 휴가중 이라고 합니다. 와 ... 무슨 약을 이렇게 드셨어요 ? 라고 물어 보고 싶습니다만, 뭐라도 해서 보상은 못 해 주겠다는 것이 이걸 판 것들이 한다는 행위 입니다.

 안그래도 "샤오미뉴스" 에 대한 악평이 자자 하던데, 대체 얼마나 대단하길래 이런가 하고 처음이자 마지막 구매를 해 보았지만, 그 경험을 혹독하게 치루는 듯 합니다.


 아무튼, 이 문제를 해결 하려면 다음 방법을 진행 해야 하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는 샤오미 MIUI 포럼을 열심히 뒤져 전 세계적으로 대 혼란중인 이 문제점을 해결 하는 공통적인 방법 인듯 합니다.

  1. 샤오미 계정 없으면 만들고, 언락 신청 먼저 해 두기 ( 이때 언락 할 폰에 통화및 통신이 되는 SIM 장착 해서 문자를 받아야 함 )
  2. 전원을 다 끄고, 볼륨 - 키와 전원키를 눌러서 켜면 fastboot 으로 진입, 다음 중국 안정 롬 을 설치, 이때 bootloader 가 unlock 될 필요가 없기에 성공 함
    이때 miflash 는 반드시 모든걸 지우도록 해야 함 (안지우고 설치 하면 재부팅시 MIUI 로고에서 계속 재부팅 됨)
  3. 중국롬 설치 후 재설정 해야 함. 대충 넘기고, 영문으로 설정하여 MIUI 화면에 진입, 단 샤오미 계정은 로그인 필요.
  4. 샤오미 스토어에서 google apps 설치, Google store 준비 ( VPN 사용 하기 위함 )
  5. 설정 -> 개발자 옵션 켬, 샤오미 계정 로그인 안 했으면 이때 해 두는 것이 좋음
  6. Google store 에서 VPN 설치, 네트웍을 중국으로.
  7. 개발자 옵션에서 부트로더 언락 부분과 현재 폰을 연결.
  8. 성공 했다고 뜨면 이제 다시 전원을 끄고 fastboot 진입.
  9. MI Unlock tool 로 언락 -> 이때 360 시간 기다려야 한다고 나옴.
  10. 장작 15일을 기다려서 언락이 되면 다시 fastboot 으로 이제 global rom 을 설치,
    이때 Clear All 만 하는 것이 좋음 ( + Lock 을 하면 실패 할 경우 다시 Unlock 해야 하는데, 이때 15일을 또 기다려야 한다는 카더라 통신이 있음 )
  11. 정상적으로 Global ROM 이 부팅 되고 사용이 된다면, 필요에 따라 bootloader 를 다시 lock.


이번 주말에 최소부분 실행 해 보고 글을 이어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부터 샤오미를 썻던 관계로 언락 관련 수락은 빨리 되었지만, 무려 15일을 기다려야 하는 부분에서는 방법이 없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