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Fake DualShock3 + SCP 경고 해결 및 블루투스 연결.

 예전에 알리에서 샀던 PS3 용 DualShock 6 Axis 를 유선으로만 SCP 통해 사용하다 블루투스2.0 동글 하나에 묶어서 무선으로 쓰려 해 보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뜨길래 방법을 찾아 봤습니다. ( 이미지 및 방법 출처 https://github.com/nefarius/ScpToolkit/issues/425 )

해당 포럼에 저와 똑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걸 찾았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한 만원쯤 주고 샀던 건데, 당연히 정품일리가 없습니다. 물론 만듦세나 품질은 꽤 괜찮은데 아무래도 안에 컨트롤 칩셋이 정품일리가 없기에 ( 장치 명도 PS3 Ga`e Pad 라고 이상하게 뜸 ) SCP 를 통해서 블루투스 동글에 바운드가 안되더군요. 계속 Fake DualShock 3 found. Trying Workarounds ... 라고만 뜰 뿐 ...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은 일단 SCP 드라이버 설치를 제거 한 다음, SCP Tray 도 종료 하고 , 위 페이지에 있는 변경된 ScpControl.dll 을 내려 받습니다.

 그런다음 SCP 가 설치된 위치 ( %ProgramFiles%\Nefarius Software Solutions\ScpToolkit ) 에 위에서 내려 받은 DLL 을 덮어 씌운 다음 ... 드라이버를 재설치 해 줍니다.

 드라이버 설치시 위 이미지처럼 직접 장치를 지정해 주면 기존과 달리 fake ... 어쩌니 하는 경고가 더이상 뜨지 않고 잘 연결 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무선으로 즐겁게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블투 연결은 PS 버튼을 길게 눌러서 가능 하며, 윈도우즈나 스팀 게임 중 스팀 UI 를 띄우는 용도로도 가능 합니다. 다만, 윈도우 10 자체의 게임 UI 같은건 동작도 제대로 안하니 그냥 끄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SCPtoolkit 은 libusbK 오픈소스를 이용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윈도우에서 PS3 용 DualShock 를 연결 하면 버튼이 이상하게 매핑 되는 것은 물론, 일반 블루투스와 연동 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해결 해 주는 좋은 프로그램 이며, 이로 인해 사용자의 편의를 PS3 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무선의 편리함을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혹시 DualShock3 또는 그에 대응되는 복제품 등을 가지고 계신데, 더이상 PS3 에서 사용을 못 한다거나, 유선으로만 어떻게 사용하시던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 SCPtoolkit 을 통해서 windows10 까지 지원 하는 재미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