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64bit OS 를 위한 Free Pascal Compiler - Lazarus

windows64 를 위한 C compiler 는 minGW 가 있었습니다만. pascal 을 위한 compiler 는 뭐가 있을까 하여 찾아 보다가 발견 했습니다. MinGW 와 마찬가지로 GPL 을 따르는 컴파일러 입니다만 , 여기에 편리한 GUI 를 지원해 주는 Lazarus 라는 프로젝트가 있음을 알았습니다.
Borland(Code Gear) 사의 Delphi 처럼 간단히 비주얼적인 부분을 응용하여 win64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으며, win32 용 빌더를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컴파일 할 경우 실행 파일의 크기가 너무크게 나오므로(보통 15MB ... ㄷㄷㄷ ...) 약간의 옵션수정을 해서 Publishing 해야 하는 노가다는 있습니다만, 64비트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원한다면 Lazarus 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Lazarus 전체를 재빌드 할수 있으므로 옵션을 조절하여 자신의 시스템에 최적의 상태로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SourceForge 에서 가능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89339

여기서 자신의 개발환경에 맞는 것으로 다운로드 받은 다음, 설치하면 되며 lazarus 안에서는 FPC(Free Pascal Compiler) 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64 용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EXE strip 을 사용해도 2MB 를 넘는 실행파일이 나오는군요 ... 64bit 용은 UPX 도 없으니 조금 난감합니다 ^^;

실행 파일을 받은 다음 바로 실행하면 간단한 test 용 어플리케이션이 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