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5

(13)
Doogee F5 3주 사용기. 약 한달 전에 큰 마음 먹고 구매 한 Doogee F5를 약 3주간 써 보고 쓰는 사용기 입니다. 알리에서 약 129 USD 정도 주고 샀는데, 마침 환율이 지금처럼 미친듯이 오르기 전 이었던 지라 꽤 저렴히 구매 한 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가격이 가격이다 보니 역시나 모자란 부분들이 너무 많고, 사용자가 뭔가 노가다 해야 하는 부분도 적지 않은건 여타 다른 중국산과 같은 듯 합니다. 전반적으로 금속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긴 합니다만, 옆면 일부와 뒷면은 모두 플라스틱을 사용하였고, 이럼에도 배터리가 교체형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른쪽 옆멘에 전원, 볼륨, SIM 카드 트레이가 모두 위치 해 있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어 보이며, SIM 카드 트레이가 마무리가 너무 날카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
레노보 씽크패드 e120 전원 문제 해결 방안은 없을까... 오래된 Thinkpad E120 을 Windows10 으로 업그레이드 한지 몇 달 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만, 재설치를 해 보아도 전원이 꺼지지 않는 문제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항간에 IMEI 드라이버를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변경 하거나 하면 종료가 제대로 된다고 하는 글을 보고 별 짓을 다 해 보아도 해결이 안되길래 드라이버를 내리고 '사용안함' 을 해도 문제는 해결이 안 됩니다. 최초 구매 후 변경 된 점 이라면 HDD 에서 SSD 로 바뀐거 말고는 그 차이가 없는데 단지 그 문제로 종료가 되지는 않을 듯 하고, 레노보의 BIOS 업데이트 말고는 해결책이 없어 보입니다. 동기종의 E320 은 BIOS 업데이트 및, Dual video driver 변경 이후로 부팅 지연이나 종료시 문제 등을 모두 해결 ..
Doogee F5 Stagefright defection 수정하기 주의이 작업은 TWRP 를 이해 하시고, recovery 영역 변경을 해 보신 분들만 해 보시길 권장 드리며, 이 작업을 하시면서 발생 하는 문제점은 본인의 책임 이므로 반드시 제대로 이해 하고 진행 해 보시기 바랍니다. Doogee F5 의 마지막 OTA 20160303 이후에도 libutils.so 의 문제점은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를 우려하는 사용자는 직접 문제가 되는 so 파일들을 해결 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F5 는 bootloader 를 unlock 하도록 하지 않으므로 recovery 영역을 TWRP 로 변경 한 다음 이를 갈아 치운 다음 stagefright fix zip 을 이용해서 문제가 되는 파일을 직접 패치 해야 합니다. 폰을 작업 하기 전에 아래 URL 에서 stag..
Anystreaming SVC tool 개발 ... 참 적은 수의 인원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엔, 다만 사용자용 프로그램은 고사 하고, 내부에서 쓰는 엄청난 수의 프로그램을 혼자 다 만들어야 하는 노가다가 따른다는 점 입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하시는 분이 부러울 정도로 ... 하드웨어 개발 및 시스템웨어, 여기에 더불어 윈도우용 까지 ... 어려운 시간의 나날들을 보내며, 열심히 bitbucket에 홀로 소스를 올리고 있긴 합니다만 대부분 공개를 못 하는 private projects 들이다 보니 누가 알아 줄 것도 없습니다만 ... 지금 만드는 FWW 와 같은 엔지니어링 툴은 누가 좀 대신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혼자 하지 못할 일을 혼자 하는건 참으로 대단한 노역이 아닐수가 없다는 것 ... 오늘도 저처럼 1인다역 감당 하는 다른 기업의 개발자들..
Siswoo C55 Longbow Stagefright 버그 탈출 하기 Siswoo C55 Longbow 모델 역시 흔한 중국에서 쏟아져 나오는 5.5" 안드로이드 5.1 기반 기기 중 하나 입니다. 문제는 Siswoo 자체에서 마지막 릴리즈 2015년 10월 23일 자 이후로 이 제품에 대해 어떠한 패치도 나오지 않으므로 올바른 사용자로서는 이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 해 나가야 겠다고 결심 할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Stagefright 문제란? 안드로이드 개발 초기 부터 MMS 를 처리 하기 위해 들어 가 있는 libstagefright*.so 라이브러리들이 가지고 있는 버그를 통해 공격자가 MMS 에 mp3 나 mp4 내에 tag 를 이용해서 buffer overflow 나 underflow 등으로 비정상 메모리 접근을 통해 kernel 에 직접 권한을 획득하여 기기를..
Ulefone Paris X - 날아간 IMEI 복구 하기 Ulefone Paris X 에서 Stagefright 문제점을 SP Flash Tool 로 해결 하고 나니 갑자기 Invalid IMEI 가 뜨기 시작 하면서 네트워크망에 붙질 않는 문제를 발견 했습니다. 대체 이건 무슨 문제지? 하고 IMEI 값을 보니 ... NULL 입니다. (다이얼에서 *#06# 으로 확인 가능) 그리고 문득 떠 오르는 불안감 ... 아 ... nvram 지웠구나 ! 분명 SP Flash Tool 에서는 NVRAM 을 새로 써 주거나 하는 일을 기본으로 하지 않으나, 아마 제가 여러 복구를 돌리다 Erase+Format download 를 한 것이 화근이었을 듯 합니다. MT6735 CPU 를 쓰는 기기에 루팅까지 할 필요도 없고, 이걸 한다고 해서 제가 얻는 것도 없다 보니 순..
Mediatek 기기들 system partition 수정 하기. 대부분의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판매 되는 Mediatek 기기들은 SP Flash tool 이란 것을 사용하고, 이 형태는 사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 판매자들 하고 다를게 없습니다. 각 이미지는 scatter load 영역을 지정하고 있는 map file 에 기준해 eMMC 의 NAND flashing 을 거치게 되는 형태 인데, 바이너리로 제공 되는 system.img 는 안드로이드용 simg 로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사실 이 system.img 를 수정 한 다음 기기에 flashing 을 하게 되면 뭐라 할 거 없이 바로 변경 분이 적용 된다 하겠습니다. 이번에 이 방법을 통해서 기본 파일 시스템을 수정 할 대상은 Ulefone 에서 나온 Paris-X 모델로, MT6735 를 사..
Ulefone Paris 및 일부 MT6753 의 Statefright 문제점. 독일 Zimperrium labs 에서 일명 Statefright 이슈가 공식화 된 지가 좀 된 듯 합니다만, 여전히 대부분의 AOSP 기반 기기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 입니다. 특히 Android 5.1.2 이전의 대부분 기기들은 이 문제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MMS 로 mp4나 mp3 등의 파일을 받을때, 내부에 tag 정보의 buffer over/underflow 를 이용하여 원격 제어 권한을 획득 하는 아주 어처구니 없는 문제점을 야기하게 됩니다. Ulefone Paris 역시 마지막 공식 업데이트 2016년 1월 28일 이후 이 업데이트가 전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이것을 해결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system/lib 및 /system/lib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