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2

(7)
리눅스 민트 18 에서 한글 입력 하기 최신 버젼의 Linux Mint 18 Cinnamon 을 설치 하면 기본적인 한글 입력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옵션을 지원 합니다만, 이전 버젼과 달리 위 사진과 같이 기본 영문 키보드 또는 오른쪽 Alt 와 Ctrl 을 한/영 및 한자 로 쓰려고 하면 아무리 눌러 대도 UIM 이던 나비 던 간에 키를 눌러도 변환이 되질 않습니다. 이는 X11 입력 방식을 직접 Alt 및 Ctrl 로 부터 Hangul, Hanja 로 매핑 해 줘야 제대로 동작 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xed 로 altwin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때 관리자 권한으로 이를 수정 해야 하므로 앞에 sudo 를 붙여서 수행을 해야 합니다.sudo xed /usr/share/X11/xkb/symbols/altwin Mint Linux 18..
Thinkpad UltraNav (KU-1255) USB 키보드 구 IBM 시절 때 부터 Thinkpad 를 써 온 사람들 이라면 일부는 UltraNav 라는 형태의 입력 장치를 알고 있을 겁니다. 물론 저의 경우도 그 입력장치를 오래동안 써 오다가, 근래에 나온 제품들의 좀 더 가볍지만 세로 길이가 더 짧게 나와 뜨거운 노트북 위에서 타자를 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었기에 구매를 해 보았습니다. 보통 UltraNav 는 가격이 매우 높게 나오나, 국내 오픈마켓 중 해외보다 싸게 파는 것을 발견 하여 5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구매 하게 되었습니다. (큐10 에서는 싸게 사도 6만원대 임 ...) 이 제품은 PC 에서만 사용할 것이라 Bluetooth 같은 무선 기능이 포함 되지 않은 제품 입니다. 물론 Bluetooth 로 키보드 입력 해 보신 분들은 대부분 그 딜..
MinGW M-SYS 에 pkg-config 추가 하기 pkg-config 은 linux 를 쓰는 사용자들 중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꽤 유용한 개발 환경 유지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 중 하나 입니다만, 기본적으로 M-Sys 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이 문제 입니다. 기본 기능 중 하나 였다면 mingw-get install pkg-config 과 같은 명령으로 설치가 가능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이게 안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가 ? 이런 문제 때문에 이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여러 방법을 구글링 해서 찾을 수 있겠습니다만, 다음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 합니다.http://ftp.gnome.org/pub/gnome/binaries/win32/dependencies/ 으로 갑니다. pkg-config_0.26-1_win32.zip 을 찾아서 내려 받습니다. ..
호주 Rydges World Square, Grill'd World Square 호주 도착 후 처음 먹는 음식 다운 음식 이었던 외국인 여행자의 짧고 강렬한 소감? 되겠습니다. 왜 강렬 하냐구요? 게눈 감추듯 먹었기 때문 입니다. 약 12 AUD 정도 내고 먹은듯 한데, 애플 사이더는 알콜이 포함된 술 입니다. 몸이 고단하고 힘드니 알콜이 끌리는건 늙어서 인가 봅니다만, 아무튼. 감자에 뭔가 허브같은게 뿌려져 있는데 은근 맛있습니다. 아마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향신료가 좋았습니다. 장소는 Grill'd World Square ( 홈페이지 ) 건강한 소고기의 나라, 인정합니다. 오늘 저녂에도 소고기 달려야 겠습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걸어 갔다 오니 엄청 강렬한 태양으로 몸이 녹초가 되었습니다. 호주의 소고기는 사랑 입니다.
Super★Talent ST1 128GB USB 3.0 윈도우10 파일 복사 속도 이 사용기는 Super★Talent ST1 128GB USB 3.0 제품을 아주 오랜 시간 사용 한 뒤 간만에 써 보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테스트 환경을 통해 진행 되었습니다.OS : Windows 10, 1709 (b 16299.98)CPU : Core i5-3570 3.4GHzMEM : DDR3 16GB ( 4GBx4 ) USB 드라이브는 Mac OSX 에서도 써야 해서 exFAT 로 사용중 이며, 이전에 테스트 한 것은 NTFS 였기 때문에 속도 차이가 꽤 있는 듯 합니다만, 다른 사용기들에서 보는 exFAT 의 아주 빠른속도와 뭔가 아주 거리감이 큽니다. 또한 특정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쓴 것이 아니라, 윈도우10 에서 설치에 사용한 ISO 파일을 그대로 복사 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초당 36...
왜 SSD 를 외장 하드로 써야 하는가? 요즘 집에 퇴근 해서 자기 전 잠시 짬이나면 보는 영상 중에 쇼핑중독 영태형 이라는 분과 사이드 two 아재님들 개그아닌 개그를 보며 즐거워 하고 있긴 합니다만, 문득 아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음, 저 메모리는 ???? 뭔가 이상합니다. 저기서 작은 파일들 쓰기 속도 평균 30MB/sec 이라는 제품은 제가 쓰는 것과 동일한데, 아래와 같이 큰 파일을 한번에 쓰는 속도 역시 뭔가 57MB/sec ??? 왠지 제가 쓰는 제품의 속도가 1/3이 나옵니다. 보통 90MB/sec 정도 나오고, 벤치가 100MB/sec 찍는 제품에 왜 반만 나오는 것일까? 일단, 영태형님이 사용하신 제품이 일반 랩탑이나, 데스크탑이 아닌, 서피스류인걸 고려 하면 대역폭이 떨어지는걸 고려 할 수 있을듯 합니다만, 또 웃긴건 ..
The bureau : X-COM declassified 요 몇일 이 게임이 험블번들을 통해 무료로 풀린 김에 등록을 하고 게임을 설치 하려니, 스팀에서 이미 있는 게임이라 뜹니다. 하 .... (언제 샀는지 기억이 안나서 더 당황하 였습니다만) PC 판에 한해서라는 말들이 있긴 합니다만, 일단 우리말이 잘 나옵니다. 소문대로 들리는 영어대사와 나오는 자막으로 우리말은 뭔가 많이 순화되었다는걸 잘 알겠습니다만 ... 게임은 제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은 느낌 이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처음 즐기다 보니 뭔가 많이 느리고 끊기고 밀리는 느낌이 듭니다.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로 캐릭터를 이동 시켜 보면 뭔가 십수년 전에 그래픽이 끊기는 프레임 드랍 ? 이런게 느껴 집니다. 내 그래픽카드가 아무리 구린 RX460 이라고 해도 1080p 에 30fps 안넘는 게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