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ment

CodeJoke, 나보고 빌드를 하라는 거냐? 말라는거냐?

휴가중에도 회사에서 진행 되는 프로젝트에 테스트를 해 보아야 할 CodeJoke 라는 MFC  용 UI 라이브러리를 테스트 해 봐야 할 필요가 있어 일단 자주 죽는 PC 겨우 살려 테스트 해 보기 위해 SourceCode 를 받아 빌드를 하도록 노력 해 보았습니다.

만!

... 장난하냐 .. CodeJoke ...
 

빌드를 static lib 으로 시도 했습니다.
당연 이 컴터에 설치된 컴파일러 라곤 Visual Studio 2010 뿐이라, 2010 용으로 빌드!
대박 오류 부터 납니다.
CodeJoke 가 이게 상용 라이브러리 인데 .. 왜 오류지? 하고 보니. 

응? afxwin.h ?
MFC 용 라이브러리 인가? 싶어 확인 해 보았습니다.

afxwin, afxext 등등 .. MFC 에서 자주 쓰는 쓰레기 같은 header 들.
다시 떠올랐습니다.
아, 이거 MFC에 부족하디 부족한 UI 라이브러리 중 하나 였지!

그래서 컴파일 속성을 봅니다. 

뭐여 ... Use Standard Windows Libraries 로 빌드 하는데 MFC header 를 참조 하란 말인가?
혼란이 입니다.
저는 MFC 를 못하는 MFC 바보 이긴 합니다만, static lib 에서 afx 으로 시작하는 거지같은 MFC header 를 참조 하려면 당연히 Use MFC in ... 옵션을 써야 하는걸로 압니다만 .. 틀린걸까? 하고 혼란이 입니다.

문제는 이걸 MFC 를 쓴다고 바꿔도 afx ... 뭐시기 해더는 찾지도 않습니다.
이거 .. VisualStudio 2010 이 Pro 가 아니라 express 라 그렇다는 황당한 이유는 아니길 바랍니다.
express 버젼에서 라이브러리 빌드 안된다는 건 들어 보도 못 했단 말 입니다.
(심지어 opensource 라이브러리도 일부 VS 2010 express 써라고 해서 빌드 잘 해서 참조 해 씁니다만...)

이거...일단 내일로 이 작업을 미뤄야 할 듯 합니다.
미리미리 precompiled lib을 제공 하는 센스도 없는게 참 상용 맞는가? 라는 생각도 드네요.

델파이엔 멋진 UI 라이브러리가 널리고 널린 반면 ..
역시 MFC 는 이미 wrapping 한 class 위에 뭘 돌리려니 안되는게 많은건지 정말 UI 라이브러리 귀하단 생각도 듭니다.

 ps.
설마 .. 제품 이름이 codejoke 라고, 개발자 보고 농담으로 수정해 쓰라는 그런 센스는 아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