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가 쓰는 비디오 카드가 워낙 오래되어 가는 ATi Radeon HD3870 인지라, 내부에 (당연히 ATi 라서) PhysX 같은 후광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여분으로 둔 GeForce 9300GS 를 PhysX 용 연산 카드로 써 볼까 하고 이것 저것 좀 해 봤습니다.

먼저 준비되어야 할 사항은 위와 같이 시스템에 두 그래픽 카드가 함께 장착이 되어 있고, 드라이버가 설치 된 상태 이어야 합니다.
nVidia 에서는 PhysX 라는 GPU 의 연산 유닛을 이용해서 물리연산 가속을 하는 (CUDA 기반) 고마운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마 3Dfx 와 PhysX 사를 먹고 나서 나날히 발전한 기술의 산물이라 하겠습니다.

이 물리 가속 기술은 평상시에 쓰이거나 하는 고마운 기술이 아니라, 게임을 할때 CPU 가 노가다 중인 일을 좀 더 덜어 주는 기능 입니다. 그래서 게임에서 많은 실시간 연산을 필요로 하는 물리적인 요소들 (파편이 튄다거나, 눈보라가 휘몰아 친다거나 하는)을 좀더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표현 해 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에 많은 사용자들이 ATi 와 nVidia 를 이종교배 시켜 만드는 Hybrid SLi (PCI-ex 슬롯에 몽딸 몰아 꼽으면 됩니다 .. ㅋㅋ)를 시도 하게 되고, 좀 미운짓이지만, nVidia 는 그래픽 드라이버에 자사 비디오 카드 드라이버만 있지  않을 경우 PhysX 를 활성하지 못하도록 막아 버리게 됩니다.

이에 - 
세상엔 놀라운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막으면 뚤으면 되는 것이고, 안되면 되게 하는 것이 사람 입니다.

PhysX 는 실제 드라이버에 포함되어 WHQL WDM/WDDM 드라이버로 nVidia 에 의해 제공 되고 있으나, 사람들의 노력을 별도의 DLL 을 사용함 으로서 PhysX 를 GPU CUDA core에서 사용하도록 해 주는 패치나 설치 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ngohq.com/home.php?page=Files&go=giveme&dwn_id=765

 싸이트와 같은 MOD 전문 싸이트 들에서는 PhysX 를 별도 제공함으로서, (워런티 같은건 바라면 안되겠습니다!) 게임에서 막아 놓은 PhysX 를 못 쓰는 일이 없도록 도와 줍니다.
마지막 버젼을 이 싸이트 (http://www.ngohq.com/home.php?page=Files&go=giveme&dwn_id=765) 에서 받아서 msi 를 설치 하면 nVidia 의 PhysX 가 설치 됩니다.
이후, 본문 페이지 (http://www.ngohq.com/graphic-cards/17706-hybrid-physx-mod-v1-03-v1-04ff.html) 에 있는 1.04ff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Hybrid-PhysX-mod-1.04ff.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어려울 것 없이 apply 를 누르면 !

로그창에 결과가 나오게 되며, patch OK! 란 말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된 것 입니다.
혹시나 하시는 분들은 먼저 backuup 부분에 체크를 하신다음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만, 보통 재설치 하면 해결 되기도 하는 부분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게임에서 PhysX 를 활용하는 일만 남았겠군요.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디스플레이 확장을 하던 뭘 하던 nVidia 가 디스플레이를 인식 하도록 해야 합니다.
윈도우즈의 화면해상도 설정창으로 가도록 합니다.

처음엔 기존에 쓰던 장치만 인식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만, 어려움 없이 [감지] 버튼을 눌러 위 사진처럼 PhysX 에서 사용할 장치로 인식을 시킵니다.
강제로 인식을 시키되, 아래처럼 디스플레이 확장을 해 줘야 합니다.
 


...............
그러나 .............
이놈의 드라이버가 언제부터 인지 GeForce 9600GT 이하로는 PhysX 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답니다.
아무리, 무엇을 해도 PhysX 를 쓸 수가 없더군요 OTL...

nVidia .. 언제는 다 지원 한다 해 놓고 .. 어느센가 다 막아 두었네요.
망할 ... nVidia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