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Stor Jupiter 160GB SATA-2 7200rpm


이번에 벤치마크를 해 보게 된 하드디스크는 지금 쓰기엔 좀 오래된 160GB 용량의 SATA-2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Excel Stor 라는 이름의 하드 디스크 입니다.
처음 본 저로서도 이 하드디스크의 정체가 무척이나 궁금 했었는데, 이리 저리 알아 보니, 일본 Hitachi 및 IBM 과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국 장성공업 의 부속사 제품 이었습니다.

제원 사항은 7200rpm 으로 회전하는 스핀모터와, SATA-2 인터페이스에, 실제 165GB 라는 참 착하고 정직한 용량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후면은 WesternDigital 과 같은 충격 방지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겉면에 붙어 있는 사양으로 알 수 없었던 것은 Cache 크기인데, 모델넘버인 EGW-J8160S(B) 로 검색을 해 보니 8MB 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500GB 이상의 하드디스크에 32,64MB 의 메모리를 달고 나오는 것에 비하면 작은 용량 입니다)

벤치 마크는 현재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Ubuntu 10.04 LTS (개발용 목적) 이므로, 자체 내장 디스크 도구를 사용하여, 파티션을 모두 날리고 디스크 읽기/쓰기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일단 실제 용량 165GB 인식은 놀라운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참으로 올바르다 해야 할지 ..


파티션을 모두 제거 한 상태에서, 하드디스크 본연의 성능을 측정 해 본 결과 위와 같습니다.
보통  읽기 는 32MB/sec 정도에, 쓰기는 28MB/sec 정도 이네요.
SSD 나 7200rpm 하드디스크가 너무 대중화 되어 버린 요즘엔 그리 매리트 있는 수치는 아닙니다. 

생산년도가 2007년 5월임을 감안 한다면 벌써 4년이 넘은 하드디스크에 이정도 성능이라면, 아직 데스크탑 에서 사용이 가능한 정도이라 생각 되며, 시대에 비추어 볼때 이제는 160GB 라는 작은용량으로 인해 지금은 많은 것을 할 수 없는 수준이긴 합니다만. 얼마전에 돌연사한 80GB 하드를 대체할 수 있어서 다행이기도 합니다 (시스템 성능이 더욱 더 향상 되겠군요 !)

하드디스크를 순순히 유혈사태 없이 내어 준 박주홍 군 에게 감사의 뜻을 남깁니다.

_ps_
하드디스크 파티션이 80GB 만 잡혀 있는 상태로 포맷이 되어 있었네요 ... 그래서 이전에 쓰던 박주홍 군이 용량이 실제 보다 작다고 했던 듯.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
  • Favicon of https://riugoon.tistory.com BlogIcon 리우군
    2011.12.30 02:56 신고

    초딩때 IQ 1000으로 페르시아 왕자를 하던 시절에 비하면!! ㅋ
    재믹스와 패밀리에 환장하던 그시절이 요즘 그립네요

    • Favicon of https://rageworx.pe.kr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2.01.11 19:04 신고

      저도 초등학교 때 이군요.. 그때 저는 컴퓨터에 하드디스크가 없어서 플로피로 했었다죠 ..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