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블로그에 올린 글이 AnythingButIPod 로 유입되어, 알아서 notice 가 email 로 전달 되어 왔습니다.

그 소식인즉슨, "Rockbox" 가 드디어 Release 되었다! 라는 것 입니다.


해당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링크에서 firmware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파일 크기가 압축해서 52MB 입니다)

http://www.anythingbutipod.com/forum/showpost.php?p=620734&postcount=887


위 링크에서 2개의 펌웨어를 각각 받습니다.

첫번째는 R0 의 custom firmware 2.51 이며,

두번째는 R0 용 Rockbox 입니다.


먼저 YP-R0 를 PC 에 연결 하면 다음과 같이 뜨며, Root 에 폴더 말고는 안보여야 합니다.

만약 이전 2.40 대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적이 있다면 .rockbox 및 모든 ko 드라이버를 제거 해서 다음 이미지 처럼 기본 폴더 말고는 삭제 해야 합니다.



Rockbox 를 추가 하기 위해서는 .rockbox 폴더가 필요 합니다만, 윈도우 탐색기로는 이 폴더를 만들 수 없으므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이 .rockbox 폴더를 만듭니다.



다음으론 새로운 R0 Custom Firmware 를 root 에 복사 합니다.

58MB 정도의 크기인데, 압축 된 형태의 embedded Linux binary 입니다.



다음으론 .rockbox 안에 Rockbox 의 모든 파일을 복사 합니다.





이제 준비는 끝 입니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USB 를 R0 로 부터 분리 하여 종료 시킨 다음 ... 

재부팅 시킵니다. (또는 microSD 옆의 reset 을 눌러도 동일 합니다)




펌웨어가 업데이트 진횅 된 다음 자동으로 새로운 Custom firmware 화면이 나옵니다.

약 1,2초간 뜨는데 여기서 방향키로 3가지의 각기 다른 환경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저는 Rockbox 를 쓰는 것이 목적 이므로 그냥 기다렸습니다. (기본 Rockbox 가 실행 됩니다)



Rockbox 를 처음 구동할때는 아래 이미지처럼 최초 펌웨어 설정을 위해 약 1분 가량 기다려 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작업 전에 배터리는 완충 된 상태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기본 설정이 완료 되면 전원이 꺼지게 되는데, 이때 귀찮더라도 한번 더 켜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Rockbox 가 이제 R0 에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ockbox 를 쓸때 주의 점은 다음 몇가지 입니다.


1. 우리말을 기본으로 지원 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음악은 국내 가요를 듣지 않기 때문에 상관은 없습니다만, Unicode 를 출력하지 못하므로 영어를 제외한 대부분 2bytes 언어는 다 깨져 나옵니다.

추가적으로 폰트를 설치 해서 사용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재생성 다음 재부팅 필요.

조금 귀찮은 일 입니다만, 퍼퍼먼스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 이므로 아마 Rockbox 에서는 재부팅을 하도록 한 듯 합니다. 그래서 라이브러리 재 생성 다음엔 종료 하여 재부팅 해 줘야 합니다.

이때는 절대 reset 을 누르지 말고 전원을 정상으로 종료후 다시 부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reset 할 경우 시스템 손상 될 염려가 있습니다)


Rockbox 를 쓸 경우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제대로 된 음감기로서 그 역활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EQ 설정은 60/200/800/4K/12K 가 기본 입니다만, OK 버튼으로 상세 조정이 가능 한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코원 제품과 비슷한 기능)


R0 를 음악 감상용으로 쓰신다면 Rockbox 적용을 꼭 권장 드립니다 :)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