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소프트웨어

Fallout3 GOTY, 튕겨도 너무 튕깁니다.



 일전에 STEAM 할인마의 총애를 받아 정말 싼 값에 구매 했던 Fallout3 GOTY 를 그냥 기본 스토리만 진행 중 입니다. (다른 ESM 은 끈 상태) 그런데 이렇게 이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건 대체 무슨 죄를 지었길래!! 인지 도통 이해가 안갈 정도로 튕겨 됩니다.

 기껏 Rivet City 까지 간 상태 입니다만, 순식간에 이유도 없이 튕겨 대는 게임 덕에 안해본게 없는 상태 입니다만, 정말 지금 이 게임을 즐기는 PC의 CPU 가 Intel 이 아니기 때문인가? 라는 의문이 들 정도 입니다. 아직 집에 PC 들이 좋아 봤자 Core2Duo 나 Athlon X2 인데, 이것이 과연 문제인가? 라고 하기엔 나온 연도가 이미 수년이 넘은 CPU 들에 Windows7 64bit 이기 떄문에 동작 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기엔 세월이 너무 많이 지난게 아닌가?! 라는둥 ... 의 온갖 잡스러운 생각이 듭니다.



 사실 그나마 집에서 쓰는 PC들 중 가장 사양이 좋다는 것은 AthlonX64 5200+ 인데, 여기서 게임이 안돈다고 생각 하게 될 수 있는 조건은 메모리 부족 뿐 일듯 합니다. 하지만 Fallout3 는 32bit  로 동작하는 게임. 메모리가 4GB 이상만 되어도 여기서 안도는게 더 이상할터 ... 그 이유를 모르겠네요.


 혹시 AMD CPU 에 메인보드가 nForce4 인데, nVidia GeForce9600GT 를 쓴것이 문제인가? 라는 생각까지 해 봐야 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인터넷을 뒤져보거나 하면 게임이 아무때나 튕겨대는 것에 대해 딱히 뾰족한 수가 없는것도 사실 인듯 합니다. INI 수정은 물론, M$ Live 까지 다 끄거나, 제거후 dll 사용등으로 별짓을 다 해 보았는데도 안되는 것 이니 ...


 Skyrim, Fallout: New Vegas 까지는 튕김 없이 잘 즐겨 온 게임이 왜 하필 Fallout3 에서는 죽어라 튕기고 있으며, Bethesda 는 이 문제를 해결 하지 않는지 (또는 포기한건지도 .. ?) 모르겠습니다.

 정말 Fallout3 를 즐기기 위해서는 이제 M$ 에서 조차도 버렸다는 WindowsXP 를 굳이 깔아서 즐겨야 하는건지 ... 두렵습니다.


 주말에 잠시 즐기는 이 게임을 제발 튕기지 않게 좀 해 주면 고마울 뿐 이겠습니다 ... 아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