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앞서 -

 이 제품은 일절 Verbatim 또는 버바팀 사의 협찬 같은거 없이 진행 된 개인의 사용기 입니다.



미친 성능 대비 가격이 뭔지 보여주는 제품 ...



 이번에 이어서 쓰게 된 Verbatim 제품은 V3 MAX 제품 입니다. 특징이라곤 MLC 를 Dual Channel 로 제어해서 처리한다는 건데, 아마 SSD controller 를 장착 해서 쓰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예상은 실제 벤치마크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Intel Core i5-4460 (3.2GHz), 16GB RAM, 512GB SSD, Windows8.1 이란 사양에서 테스트 되었으며, 실제 테스트 중 시간이 오래 걸려서 다른 작업을 진행 중 이었기 떄문에 실제 성능 보다 좀 더 떨어지게 측정 되었을 겁니다만 ... USB3.0 에서의 성능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초당 130MB ?!

 아마 제가 가진 외부 저장장치는 물론, 집에서 쓰는 내부 직접 연결된 HDD들에서도 이런 속도는 구경을 못 했습니다만 ... 어마무시하게 나옵니다. 초당 130MB 라니 ...

 그럼 USB2.0 에서는 좀 더 느리겠거니와 했더니 ...



 초 당 40MB ?!

 USB2.0 대역폭을 다 채워 주겠다는 느낌 입니다.

 이상하게도 4K write 부분이 성능이 급감 하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 이걸로 부팅 해서 쓰고 읽을 제품이 아니란걸 감안 한다면 정말 대단한 성능이라 하겠습니다.

 비슷한 제품군으로 SanDisk 의 Extreame 군이 있긴 한데 .. 가격이 이미 이 제품 3개는 넘게 살 가격이란걸 고려 하면 이 가격대에 이런 성능을 내는 제품이 있을지 궁금 합니다.


 비슷한 모양, 비슷한 제품 이름을 가진 제 64GB 제품과는 다른 차원의 성능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이 가격대 (2015년4월초 7만원선) 로 외장 HDD 를 사면 1TB 급을 사는걸 고려 하면 용량대비 비싸다 하겠지만 초당 130MB 이상을 쓰는 제품이 있는지를 생각 해 본다면 판단이 설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