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Ulefone Paris (율레폰 파리스) 사용기

좌 아이폰5, 우 파리스


 이번에 리뷰를 쓰게 된 제품은 알리에서 Presale 때 구매 했던 Ulefone Paris 입니다. 아이폰6 처럼 생긴 외모가 가장 끌린 부분이고, 가격이 또 깡패 였던지라 선택을 하게 되었던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판매처에 따로 알아 보니 대한민국쪽은 구매수량이 타국에 비해 매우 소량 이므로 별도로 리뷰용으로 추가 제공 하는 것은 없다고 함)


 제조사 페이지 참조로, 제품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MTK6753  Octa core 1.3GHz CPU (ARM® Cortex®-A53 1.3GHz x 8)
  • GPU: Mali-720T
  • RAM: DDR3 2GB (대역폭이 3.6GHz/sec 정도)
  • NAND: 16GB (실 가용량 10GB 정도 남아 있음)
  • microSD: SDXC 128GB 까지 지원 (현재 MLC SDXC 64GB UHS-1 장착)
  • LCD: IPS On Cell,  5" 1280x720 (HD 720p)
  • Camera: 전면 5MP, 후면 13MP (옴니비젼 모듈)
  • Battery: 2250mAh
  • GPS: GPS, A-GPS, GLONASS
  • OTG: 지원함
  • Supported Wifi: 802.11 b/g/n (2.4Ghz 만 지원)
  • Supported bands:
    • 2G: GSM 850/900/1800/1900MHz
    • 3G: WCDMA 900/2100MHz
    • 4G: FDD-LTE 800/1800/2100/2600MHZ


 5GHz WiFi 를 지원 할 줄 알았는데 제조사 페이지에도 2.4GHz 만 지원 한다고 명시 되어 있고, 실제 5GHz AP 를 쓰는 회사에서 확인 해 보니 지원 하지 않는 듯 합니다. 다만, 자체 WiFi 기기 성능은 정말 잘 나옵니다.



 속도 측정을 하는 앱이 최대 50Mbps 만 감당 하는 듯 한데, 일단 제한적 속도 에서도 이정도 나온다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네트웍 사정이 해외에 있는 걸 받아 오는 부분까지 원활 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국내 컨텐츠를 즐기기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카메라 성능 향상 !


 제품을 몇 주 써 보니 카메라 성능이 현재 가지고 있는 중국산 제품들 중 가장 뛰어나며 (특히 11월 16일에 OTA 이후 더욱 더 좋아짐) 가격대 성능, 디자인 등등 모두 제일 뛰어난 제품 입니다. (아, 배터리 성능은 제외 ...)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라 함은 64bit 안드로이드 5.1 이 설치 되어 있으며, 내장 eMMC 는 삼성 제품이 들어 갑니다. 다만, 전반적인 성능에 비해 eMMC 는 떨어지는 저가를 쓴 듯 한게 가격의 한계인 듯 합니다.



 쓰기 속도는 내부 eMMC 의 경우 11월 16일 이전 OTA 에서는 10 MB/sec 정도 나오더니, 최신 OTA 이후엔 1MB 더 빨라져서 11MB/sec 정도 나옵니다, 물론 읽기 속도가 더 떨어진 것은 함정 ... (빨간색 SD 카드는 외장 SDXC 를 TLC 에서 MLC 로 바꿔서 빨라 진 것임)


OTA 이전 속도OTA 이후 속도


 또한 전체적인 성능 또한 향상 되었는데, Antutu 5.7.1 버젼 기준으로 1000 점 가량이 향상 됩니다. 물론 체감적인 성능 향상은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게 단점 이긴 합니다만 ..


OTA 이전OTA 이후


 기본적으로 Cortex-A53 이 성능이 못 봐 줄 정도로 떨어지지 않는데다, 8개의 core 가 가지는 성능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2015년 국내에서 중저가 폰으로 나오는 것들에 비하면 매우 준수 합니다.


 또한 AOSP 기반 안드로이드라 사용자가 딱히 뭔가 이쁘게 만들거나 할게 없는 편 인데, 기본적으로 같은 가격대의 다른 중국산 폰 에서 구경하기 힘든 내장 폰트 변경이 가능 합니다!



 인터넷이 연결 되어 있으면 온라인 목록에서 내려 받아서 내장으로 옮길 수 있으며, 언제든지 폰트를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아쉬운 것은 여기에 한글이나 아시아 문자는 해당이 안되는 듯 합니다. 물론 영어권 언어로 설정 해서 쓰는 경우는 적용된 폰트로 약간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긴 합니다만, 국문으로 사용하시려는 분들 에게는 아쉬운 부분 일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APK 설치를 따로 해서 폰트를 적용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쓰다보면 간간히 AOSP 의 황폐한 기능에 소소하게 편리성을 넣기 위해 노력 한 것이 보이며, 기본 런처3 의 기본 페이지가 가장 왼쪽이란 점이 편리 하고, 홈키를 길게 눌러 태스크 전환 화면에서 바로 앱을 다 종료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원 하는 것은 좋은 점이라 하겠습니다.


Remove all 한방이면 모두 메모리에서 사라짐.


 또한 대부분의 중국산 안드로이드 기기처럼 내부에 자동시작을 제한 하거나, 앱의 권한을 제한 하거나 할 수 있는 점은 매우 편리 합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이 기기보다 10배 가량 비싼 제품들에 비하면 떨어지는 부분이 더러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코어 8개로 여러 작업 버티는 능력인 매우 훌륭 합니다. 특히 발열이 스냅드래곤 80x 씨리즈 보다 낮아서 LG G3 에 조금만 게임 돌리면 온열기구로 변하는 것에 비하면 Ulefone Paris 는 뜨끈한 정도로 만족 할 수 있어 보입니다. 물론 몸통 자체가 금속으로 된 제품이라 열 전도율이 높아 전체적으로 따뜻 해 지는건 피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만...


 이 제품에도 역시 단점이 없을 수 는 없는데, 아마 그 중 충전 문제가 가장 클 수 있어 보입니다. 사실 충전이 느리다고는 그리 생각 해 본 적 이 없었는데 (아이폰5 를 메인으로 써서 신경을 잘 안쓰는 것이 가장 큰 이유) 어느분이 충전이 느리다는 댓글을 달아 주신 적이 있어 직접 확인 해 본 바, 최대 전류를 1A 이상 받지 않아 보입니다. 기본 배터리가 2250mAh 인가 하니 아래 사진 처럼 0.9A 로 충전 하면 3시간은 족히 걸릴 듯 합니다. 이 가격의 제품이 고속 충전은 사실 있으면 고마운 기능 이긴 하겠습니다만 .. 72% 에 0.9A 정도면 많이 아쉽긴 하겠습니다.



 또한 기본으로 설치된 앱들 일부를 지우거나 사용중지 시키는 것이 좋은 것이 더러 있습니다. 예를 들어 'Auto Launching widget' 인가 하는 것은 앱스토에서 뭔가 새로 설치 하면 바로 실행 시켜 주는 위젯인데, 이걸 처음 안게 안드로이드 2.x 시절 이었던 걸로 압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는 삭제 하는 것을 추천 드리며 ... 참고로 기본 설치 앱 중 사용 중지 한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U Browser 의 경우는 기본 웹브라우저 대신 설치 되어 있는게 아니라 별도의 Ulefone 에서 만든 브라우저라 사용중지 하여도 기본 웹브라우저가 따로 있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 등가 같은 브라우저 따로 쓴다면 필요 없을 듯 합니다.


 또한 기본으로 디버깅이 켜져 있으므로 반드시 디버깅을 끄도록 해야 하며, 이는 USB 케이블을 PC 에 연결 하면 바로 디버깅 화면이 뜨므로 이때 반드시 꺼 주거나, Avast, Avira 등의 백신을 설치 해도 이 디버깅을 끄라고 페이지를 띄어 주기 때문에 손쉽게 끌 수 있습니다.


 통화품질은 제가 가진 기기들 중 기반으로 아이폰 > Paris > LG 폰 > SONY 폰 정도 입니다. 통화용으로 쓰기에 나쁘지 않으므로 회사폰으로 쓰시거나 하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별도 앱을 구매해서 쓴다면 통화녹음도 잘 되므로 회사에 쓰기에도 나빠 보이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배터리가 덩치 큰 제품들에 비핸 짧다는 것은 단점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전반적으로 가격을 생각하면 좋은 제품이라 보입니다. 물론 중국제에 대해 불신이 있다면 사서 쓸 필요가 전혀 없는 제품 이겠지만, 적당히 제품을 이해 하고 쓸 정도가 된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다고 판단 되는 제품 입니다.

 물론 이는 비싸도 130 USD 정도로 구매 했을때 이야기 이므로, 이걸 최고가 200 USD 에 가까이 사는 분은 없길 바랍니다. 200 USD 면 이 제품 상위 기종인 Be Touch 3 를 사고도 돈이 남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등등  뭔가 기능이 대박 많아짐)


 추가로 GPS 는 회사 근처에서 걸어 다니며 돌려 보니 인지속도가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5인치 화면이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WiFi 테더링 받아서 네비로 써도 나쁘지 않은 가독성을 보여 주기에 (LCD 가 나쁘지 않음) 좋은 선택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