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윈도우 10 에서 오디오 소리가 너무 끊길때 임시 해결책.


 윈도우라 불리는 PC 기반 고사양 게임이 등장 한지 벌써 수십년이 흘러 갔지만, 이 망할 드라이버 정책 덕에 매번 많은 하드웨어들이 드라이버가 제대로 동작 하지 못해 비싸게 준 걸 버려야 하는 황당한 문제들이 있어 온건 아마 이들의 가장 큰 흑역사 이자, MS 라 불리는 약칭의 OS 는 페이크다 이ㅅㄲ들아! 게임 제조회사의 간판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Windows2000 와 Windows XP 에서 Windows Vista 로 넘어 갈 때 였나요, Creative 사의 Sound Blaster Live ! 대부분의 장비가 드라이버 부재로 버려지게 되었었 습니다. 심지어 저의 경우는 거금 들여 새 제품을 샀었을 때 인데 ! ... 감사하게 못쓰게 되서 기쁨의 눈물이 앞을 가렸던 걸 생각 하면 진짜 이들의 만행은 그걸로 끝나길 바랬습니다만 ..


퍽이나.


 Windows 10 이 나온지가 벌써 오래 된 상태 입니다만, 대부분의 최신 하드웨어가 아니고서는 다음 문제들을 격은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 Intel HD 2000/3000 Graphics 드라이버 문제로 전원이 거끼지질 않음.

  • Conexant 20671 HD audio 드라이버 문제로 소리는 물론 음악을 제대로 들을 수 없음.

  • 게다가 Conexant 20671 HD audio 에서 소리가 끊기는 시스템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 해도 문제가 절대 해결 되지 않음 -> 즉 윈도우 자체 문제로 보임.

 OS 를 그래도 공짜로 업그레이드 해 준걸로 고마워 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위 두 문제는 정말 최악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고, MS 가 드라이버 부분에서 하위 호환성 지원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나마 Realtek 쪽은 이런 문제가 생기는게 덜 한 편 인듯 합니다만, Conexant 니, Intel 이니 하는 회사들이 작은 회사도 아닌데 드라이버 지원이 안드로메다로 가 있다는 것 입니다.

 심지어 Intel 은 HD 2000/3000 을 만든지 얼마가 되었다고 Windows 10 엔 지원 안한다고 공표 까지 한 상태 입니다. 아니 Core2Duo 도 아니고 Core-i 씨리즈 2세대면 지원을 해 줘야 하는게 아닌지? 게다가 드라이버 버그로 전원이 안 꺼지는데 hot fix 라도 내 놔 주는 것도 아니고 '판지 오래된 거니 내 알 바 아님' 이란 모습은 Creative 사의 이전 Sound Blaster 모습과 전혀 다를바가 없습니다.

 덕분에 앞으로 Intel 제품은 피하게 될 듯 합니다만, 사실 노트북 같은 제품은 이걸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정 이 더러운 꼴을 안 보려면 돈에 눈이 멀어 지 맘대로 OS 를 빙자한 거대 게임을 만드는 MS 제품을 피하는게 맞을 듯 합니다. 그냥 리눅스 쓰란 말 인데, 사실 이 것도 MS 에 시장을 잠식 당한 어느 아시아의 반도에선 인터넷 뱅킹 조차 힘들게 하는게 현실이라 많은 좌절을 격게 합니다.



 결국 위 이미지 처럼 다 수정 해 놨다고 하는 꼬라지가 비행기 조정석 위아래로 랜딩기어가 달려 있고, 날개는 수직으로 달아 놓은 꼴이 현재 상태인 것 입니다. 그래서 정식으로 지원 되는 WHQL 오디오 드라이버 에서도 소리가 제대로 안나는 이 고마운 증세는 뭔지 모르겠으며, WDDM 1.3 을 지원 하지 않는 WDDM 1.2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사용하는 PC 나 노트북의 전원이 안 꺼지게 해 놓은 고마운 ㅄ크리 덕분에 사용자의 혈압을 올려 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럴 거면 WHQL 을 돈 받지 않고 하던가, 도둑도 이런 도둑들이 있는지)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만 ( 급 빡쳐서 길게 쓸 걸 줄인게 저 정도... ) 오디오 끊김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이 방법도 절대 정상적인 방법은 아닙니다만, 현재 해외 포럼에서도 이 방법 말고는 미칠듯이 끊어지는 오디오 문제를 해결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먼저 시스템 트레이 오른쪽 아래 볼륨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메뉴를 연 다음, '볼륨 믹서 열기' 를 선택 합니다.



 그런다음 볼륨 믹서 가 열리면 이제 가장 왼쪽의 스피커를 클릭 합니다.



 스피커 속성이 뜨면 이제 '고급 기능' 탭으로 이동 해서 '모든 고급 기능 사용 안함' 을 해 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쓰면서 느낀 것은 한 15년 전 쯤 Windows 2000 이 처음 나왔을 때, 대부분의 사운드 카드에서 소리가 이런 식으로 끊기고 난리가 나면 해결 하는 방법으로 '오디오 가속 수준' 을 최 하로 낮춰서 사용하면 해결 되던 것과 동일 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즉, 십수년이 흘러도 이 ㅄ같은 MS 는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 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이 실수 덕에 똑 같은 노가다를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ㅄ놀이 인지 ...


 문제는 저렇게 해도 끊김이 매번 생기던 것이 좀 더 간헐적인 형태로 바뀔 뿐 이지, 완벽한 해결 방법은 아니란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생기는 문제가 아래 처럼 들리다가 ...


가나(삡 ....)뫄바사(삐이입 ...) -- 소리 끊김


이렇게 들립니다.


가나(삡!)다라마바사(삡-)자차카


 보통 이런 문제는 Sound buffer 를 통해 오디오를 재생 할 때 interrupt 를 받아 다음 buffer 를 채워 넣어야 하는데, 이걸 늦게 하면 이전 buffer 의 마지막 부분이 반복 재생 될때 발생 하는 것과 동일 합니다. 즉, 드라이버 이던지, 윈도우 10 자체 에서든지 이 작업을 타이밍에 맞게 처리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결론은 너무 기초적인 설계 조차 MS 는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고 보이는 부분 입니다.


 앞으로 Windows 10 이후는 새 버젼이 안나온다니 그냥 이걸로 Windows 시대는 마무리를 하고 Linux 기반중 대표격 한 패키징이 이를 다 대체 하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OS 던 새 버젼 나오면 개발진이 미쳐 고려 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고는 하지만, 돈 받고 파는 놈들 제품 수준이 이따구면 대체 돈 받고 뭘 만들고들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화면 좀 단순하게 만들고 버젼 올려 놓고 팔면 장땡인지 모르겠습니다. 참 편한 회사 인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