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ffmpeg 으로 간단히 gif 만들어 보기.


 가끔 짤방을 만들기 위해 gif 을 만들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ffmpeg 으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해 드립니다. 먼저 ffmpeg 이 필요 한데, 자신의 시스템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직접 빌드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대부분 Windows 에서 gcc 와 yasm 같은 컴파일러 환경이 갖춰 져 있기가 만무 하므로 다음과 같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먼저 ffmpeg 을 다음 URL 에서 받으실 수 있으며,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32bit 또는 64bit static 버젼으로 받습니다.



 그런 다음 압축을 풀고 bin 폴더 안의 ffmpeg.exe 만 변환 하려는 파일이 있는 곳에 복사 한 다음, cmd 나 powershell 을 실행 한 다음, 복사한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을 하거나, 동영상 파일이 있는 위치에 bat 파일을 만든 다음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한줄 만들어 주면 됩니다.


./ffmpeg -i "원본파일 이름" -r 프레임수 -s 해상도가로x해상도세로 "출력 파일 이름"


 예를 들어 1080p 로 녹화된 아래 영상을 640x360, 8fps 로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거나 bat 파일을 만든 다음 실행 해 주면 됩니다.


./ffmpeg -i JBL_vibrations.mp4 -r 8 -s 640x360 JBL_vibrations.gif


파일이 클 수 있으므로 접혀 있는 부분을 열으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 별도의 상용 툴 사서 변환 하지 마시고 직접 만들어 써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