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7 Artisans 25mm f1.8 E마운트 수동 렌즈

 SONY 미러리스 기기를 쓰다 보면 간절한 부분이 바로 싸고 좋은 메뉴얼 렌즈가 없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이런 바람도 어느센가 대륙의 장인(?)들이 이루어 주는 날이 온 듯 합니다. 호기심에 사 본 렌즈이나, 그 성능과 만듦세에 놀라, 이것은 사용기로 남기지 않고는 의미가 없다!라 하여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렌즈의 가격대는 현재 50~60 USD 사이에 주로 포진 되어 있고, 여러 미러리스 마운트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제가 산 것은 E 마운트 이며, 이 외에도 4/3 및, 후지 등이 있었습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는 NEX5 (이젠 초 구형이 되었습니다만 ... ) 에 장착한 모양은 대충 이런 느낌 입니다.

보통 CCTV 용 C마운트 렌즈가 아닌 APS-C 미러리스에 맞도록 나온 렌즈다 보니, 어느정도 마운트 크기에 맞는 디자인을 가진 것은 물론, 그로 인해 적당한 크기가 있어 최소한 큰 손을 가진 사람도 렌즈의 각 링을 돌릴 수 있는데 용이한 점이 있습니다. 물론 크기가 작은 편 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 부분이라 적응이 필요 합니다만, 25mm 화각에 조기래 최대 개방 1.8 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부분이며, 최대개방 상태에서도 선예도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대체 이 가격에 어떻게 이런 렌즈를 만들 수 있는것이지?' 란 의문이 들수 밖에 없는 렌즈라 보입니다.


 조리개 최대개방 1.8 에서도 매우 짧은 최소 촬영 거리를 가지는데, 촬상면(센서)로 부터 18cm 부터 초점을 잡을수 있다 보니 아래 처럼 가까운 물체들을 얕은 심도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최대개방에 최소거리에서 촬영한 상태에서도 초첨부에 대한 선예도는 매우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사견이고, 이런 부분이 수동의 귀찮음을 물리치고, 사진을 찍는 즐거움을 저렴한 가격에 선사해 준다는 것 때문에 매우 큰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이후 실외 사진이나, 실내 사진 등을 따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 사용된 사진들은 모두 직접 촬영한 것이며, 아래의 제가 만든 HDR 이미지 변환툴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이 툴은 현재 오픈소스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누구나 내려받고 사용할수 있도록 개발 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및 소스는 아래 위치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