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하드웨어

Raspberry Pi3B+ 를 음감기로 사용하기

Raspberry Pi3B+ 에 내장된 아날로그 3.5mm 출력은 AP 자체에서 지원하는 Broadcom DAC를 사용 합니다만, 이 출력 품질이 음악을 감상 하기에 그리 훌륭한 상태가 압니다. 해외 음감측정 관련 싸이트 에서도 신호의 raise/down 신호가 그리 깨끗하지 못하여 이에 대해 전작인 Raspberry Pi3보다 못한 아날로그 출력을 가진다고 불만이 꽤 있다 보니, 여러 HiFi 출력을 위한 다양한 DAC 제품이 내부 GPIO 를 통해 나올 수 있게 존재하는 편 입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USB DAC가 있다면 ? 별 고민 없이 바로 Raspberry Pi3B+ 의 USB 에 장착 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USB DAC 는 ALSA 를 통해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물론 ALSA 출력 설정을 새로운 장치로 설정 해야 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USB 사운드카드로 나오는 제품들이 아마 내장 DAC 보다는 대부분 뛰어난 소리를 내 주는 듯 하며, 이는 특히 고임피던스를 가지는 헤드폰을 쓸 경우 음질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KODI 같은 전용 멀티미디어 재생프로그램을 쓸 경우 USB DAC 같은걸 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