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생활/PENTAX

GX10 과 K10D 디버깅 모드 활성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였던가요 ?
K10D 의 펌웨어가 1.30 이 되면서 자가 핀(포커스) 조정이 불가능 해 졌었습니다.
그래놓고 K20D 에서는 무려 5종류의 렌즈의 각 핀(포커스) 조절이 가능하도록 해 놓았죠.

K10D 사용자로서 ... 1년만에 단종 되어 버린것도 모자라 이젠 펌웨어도 안나오고 ...

*istDS 가 무려 3년이 넘도록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놀라운 성능향상(?) 을 했던거에 비하면 너무 비도덕적인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에 제가 한글로 번역하다 만 이 프로그램은 러시아 펜탁스 포럼측에서 배포된 펌웨어의 디버깅 모드 활성 프로그램 입니다.

이걸로 활성화 시킨 다음 1.10 대의 펌웨어의 디버깅 모드 방법대로 진입하면 바로 조절이 가능 해 진다고 합니다.

저는 1.30 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칼핀을 만들어 두었던 지라 (무려 30um 만큼이나 후핀 이었습니다 ... 아놔) 당장은 필요 없지만 .. 먼 훗날을 위해 계속 번역 작업을 할 예정 입니다.

리소스내의 러시아 부분은 모두 수정을 했는데 , 코드상에서 러시아어는 Unicode 로 되어 있는 부분들이 매우 많아서 별도의 에디터를 직접 만들어서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VisualStudio 로 역어셈블 하면서 보면 실제 Camera_Control_V2.dll 에 있는 함수들을 부르는 차례 , 넘기는 인자 값들을 모두 알아내서 똑같이 만들수도 있어 보입니다.

일단은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있으니 이걸로 자가 핀 조정이 가능해 졌으니 .. K10D 나 GX10 의 자가핀 조정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Camera_Control_V2.dll 을 이용해서 해당 카메라의 USB 접속을 통해 펌웨어의 특정 기능을 켜거나 끄는 것으로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하는 듯 합니다.

자료는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