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메모레트 2GB T-flash(microSD) ATTO disk 벤치 결과

MTF2GBBOX

메모레트 2GB T-flash

이번달은 내내 악운이 끼이는 건지 .. 얼마전엔 NDSL 에 사용하던 2GB T-flash 가 부러져 버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요즘 유일한 낙인 NDSL 로 게임은 물론 .. 이때까지 해 오던 게임 세이브를 몽땅 다 날려 버린겁니다..
슬프더군요 ...

그래서 이번엔 메모레트 (제일 싸서 구입한) 2GB 를 구입 해 보았습니다.
SanDisk 제품도 있었지만, 이 제품은 국산인데다 SD adapter 를 제공해 주기에 구매를 하면서  T-flash 를 USB 이동디스크 처럼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작은 어뎁터도 함께 구매를 하였습니다.

성능은 꽤 만족 스럽습니다.
SD 류는 컨트롤러 에 따라서도 그 성능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 나온지가 벌써 몇년인지라 요즘은 다 성능이 고만고만 해 진 관계로 , 진정 메모리 성능에 따라 그 차이가 보이더군요.

일단 ATTO bench 32 로 해당 메모리를 벤치마크 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D 메모리 특성상 작은 파일들 보다는 큰 파일들 의 제어 속도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적어도 NDSL 에 사용되는 ROM 크기가 16MB 나 32MB 이상이니 도표를 참고로 보면 ...

16MB 를 쓸때엔 초당 약 6MB , 즉 16MB 를 다 쓰는데는 2.8초 가량이 걸리는 것이군요.
읽는것은 1초에 가능하겠습니다 ...

64MB 부터는 거의 속도에 대한 변화가 보이질 않는군요.
쓰는 속도가 최대 초당 7MB 가량이란 소리가 되는군요.
반면 읽는 속도는 초당 19MB 가량.
SDHC class6 가 아닌 이상 적절한 성능으로 봐 집니다.

더군다나 게임용으로 쓸 목적이라면 부담없는 가격에 놀라운 성능이라고 할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요즘은 값싸고 질좋은 메모리가 우후죽순으로 생산되고 있이니 혹시 새로운 2GB T-flash 구입을 생각하신다면 이 제품도 고려 해 보시기 바랍니다.

* 단, 이 제품이나 대부분 T-flash 가 MLC 이라서 지속적인 데이터 저장 및 삭제 를 하실 것 이라면 고려 해 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