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생활/PENTAX

[펌]렌즈 내장식의 손떨림 보정이 과연 센서식 보다 우수할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들 알고 있는 디지털카메라의 손떨림 방식은 두가지이다. 캐논과 니콘이 택하고 있는 방식이 렌즈내에서 손떨림을 보정하는 렌즈 내장식 손떨림 보정(이하 '렌즈식')이고 펜탁스와 소니가 취하고 있는 손떨림 보정방식은 CCD나 CMOS센서 자체에서 손떨림을 보정하는 센서식 손떨림 보정방식(이하 '센서식')이다.

카메라 사용자들이 흔히들 알고 있는 상식은 이렇다. 센서식은 수동렌즈를 포함해 거의 모든 렌즈를 보정하는 대신 보정효과가 렌즈식보다 우수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캐논과 니콘의 렌즈판매를 위한 마케팅의 일환이라는 비판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용자가 렌즈식 보정이 더욱 우수하다고 알고 있기에 눈물을 머금고 고가의 손떨림 보정 렌즈를 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식(?)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는 것이 렌즈식의 경우,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통해서는 손떨림 보정이 이루어짐을 확연히 알수 있지만 센서식 보정 방법은 보정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뷰파인더를 통해 확인할 길이 없다. 이러한 현실때문인지 아니면 메이저 카메라브랜드의 적극적인 홍보때문인지 전문가들도 사실 확실한 데이타없이 렌즈식이 더욱 우수하다는 주장을 남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연 렌즈식이 센서식보다 확연히 우수하다는 것이 사실일까?

필자가 펜탁스포럼에 포스팅한 글을 갈무리하겠다.


제목: 'FotoColor'의 손떨림 테스트에서, 펜탁스 K10D가 가장 우수.
분류: 정보
이름: 또복이 * http://tobogi.com


디피리뷰에 독일잡지 'FotoColor'의 기사가 갈무리 되어 있길래 옮깁니다.

비교기종은 Sony A100, Pentax K10D, Canon 30D (with 17-55IS), D80 (with 18-200vr)이고요, 'shaker'(?)라는 기계를 동원해서 블러교정효과를 정밀하게 테스트한 모양입니다.

결과는, 손떨림이 없는 결과물을 100%로 봤을때,

K10D: 85%
D80 + 18-200vr: 78%
30D + 17-55IS: 77%
A100: 51%

이번 기사가 사진가나 리뷰어의 육안에 의한 것이 아닌 첫번째의 객관적인 테스트결과라고 하네요.

링크: http://forums.dpreview.com/forums/read.asp?forum=1036&message=24047172



이글에서 밝히는 것처럼 사실 손떨림 보정의 보정능력을 정밀하게 테스트한 기사는 별로 많지 않다. 거의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정밀한 테스트에서 센서식을 사용하는 펜탁스 K10D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현재까ㅈ 센서식은 좌우상하의 2차원적 보정을 통해 손떨림을 줄이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만약 렌즈식과 유사한 3차원적 보정이 가능하게 된다면 더욱 이 격차가 커질수 있다는 예상이 가능해지는 대목이다.

놀라운가? 렌즈식은 또 하나의 결정적 단점을 가지고 있다. SLR클럽의 A700프리뷰에서 군사잡지님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렌즈 내장식 손떨림 보정방식은 밝은 렌즈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발췌하면, " 왜, 35mm f1.4, 50mm f1.2, 50mm f1.4, 85mm f1.2, 85mm f1.8 등 밝은 렌즈에 하나같이 손떨림 방지 기구가 없을까요? 이는 이러한 렌즈에 손떨림 방지 기구가 필요 없어서 안단 것이 아니라 못단 것입니다. 자료에 의하면 밝은 렌즈에서 손떨림 보정 렌즈를 장착하면 우선 막대한 수차보정이 어렵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렌즈의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고(현재 광학 기술로써는), 그 결과 무게는 3배, 가격은 5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약이 없는 바디 내장식 손떨림 보정기구의 장점은 앞으로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review&page=1&sn1=&sid1=&divpage=3&sn=off&sid=off&ss=on&sc=off&keyword=a700&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4017

반면, 센서식에서는 밝은 렌즈에서도 손떨림 보정이 제한없이 가능하다.

물론 단 하나의 과학적 테스트를 통해 단정적으로 센서식이 렌즈식보다 더 우수하다는 말을 한다면 문제가 있을 것이다. 위의 테스트 결과에서도 보여 주듯, 소니의 A100은 형편없는 보정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이 글에서 필자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렌즈 내장식 손떨림 보정방식이 단순히 센서식 보정 방식보다 우수하다는 것에는 어떠한 근거도 없다는 말을 하고 싶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