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것들

느린컴퓨터 에서 Windows XP 의 고질적인 Explorer.exe CPU 점유율 해결방법.

느린컴퓨터 ... 라고 하면 보통 1GHz 대나 그 이하의 컴퓨터를 이야기 합니다.
집에서 쓰는 옛날 노트북 하나가 AMD 의 mobile Athlon4 1500+ (1.3GHz) 인데 ... SDR 메모리 512MB 인데다 느린 40GB HDD 를 써 놨더만 .. windowsXP 하나 돌리기만도 허겁 빡셉니다.

문제는 동영상 재생이나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받으면 EXPLORER.EXE 의 CPU 점유율이 미친듯이 올라 간다는 것인데요 .

이것은 다음 DLL 이 상주하면서 EXPLORER.EXE 와 연동 되어 발생 하는 문제 입니다.

shmedia.dll - 동영상 미리보기 관련 shell ext.
zipfldr.dll - 내장 ZIP 폴더 ... 빵집이 있으면 이건 있으나 마나 이죠.. (양병규님 만세)
cabview.dll - 윈도우 단순 압축/비압축 파일 컨테이너 인 CAB 파일 shell ext.
shimgvw.dll - 사진 및 FAX 파일 뷰어 shell ext.


이 DLL 들은 shell (EXPLORER) 에 연결되어 이벤트 발생시 마다 해당 파일과 연동하게 되는 DLL 들 입니다.
빠른 컴퓨터에서는 있으나 마나 한데 .. SDR 메모리에 686 계열 CPU 들에서는 치명적으로 점점 느려지는 현상을 발생 시킵니다. (참 MS ... 프로그램 거지 같이 만듭니다)

이 파일들의 연동을 해제 하기 위해서는 regsvr32.exe 를 이용하여 shell ext. 에서 해제 해야 합니다.

콘솔(일명 DOS BOX) 에서 다음 명령어들을 사용하여 탐색기로 부터 해당 DLL 을 분리 합니다.
실행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대화창에서 해도 되지만 .. 제대로 하려면 Windows/System32 내에 있는 해당 DLL 의 이름들을 바꿔 버려야 합니다.

먼저 다음 명령들을 연타 하여 DLL 을 분리 시킵시다.

regsvr32 /u shmedia.dll
regsvr32 /u zipfldr.dll
regsvr32 /u cabview.dll
regsvr32 /u shimgvw.dll


그런다음 자신의 윈도우가 설치된 곳으로 이동 합니다. (보통 C:\WINDOWS)

cd c:\windows


그리고 system32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system32


그런다음 위의 dll 들의 이름을 싹다 바꿔 줍시다.
혹시 다시 등록할 때를 위해 dll 을 dl_ 로만 바꿉니다.

ren shmedia.dll shmedia.dl_
ren zipfldr.dll zipfldr.dl_
ren cabview.dll cabview.dl_
ren shimgvw.dll shimgvw.dl_


만약 지우려고 하면 시스템 파일이므로 접근 거부를 받습니다만 .. 이름을 바꾸면 됩니다.
이제 , 재부팅을 하거나 Log off 했다가 다시 Log in 을 해 보도록 합니다.
아니면 explorer.exe 를 프로세스 종료 했다가 다시 실행 해 보도록 합니다.

확실히 explorer 의 CPU 점유율에 변화가 올 것입니다.
만약 이래도 CPU 를 계속 많이 쓰고 있다면 이것은 다른 문제로 부터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주위의 컴퓨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도록 합시다.

추가 사항 :
위 과정 을 거치고 나서 해당 파일들을 지울 수 있습니다.
ren 대신 del 과 해당 파일들을 입력해서 모두 지워 주도록 합시다.
del shmedia.dll
del zipfldr.dll
del cabview.dll
del shimgvw.d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