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작업한 것들

HTTP 서버의 post (헤더+바디) 테스트를 위한 프로그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그램은 HTTP 서버의 post 기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 입니다.
서버상에 post 에 필요한 header 및 바디(텍스트만 가능)를 서버로 넘기고 그 응답을 확인 하는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기본적으로 실행 파일 이외에 다음 파일이 기본적으로 필요 합니다.
set_url.txt - 접속할 서버의 URL 을 저장합니다. C/C++ 형태의 주석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_headers.txt - 서버로 넘길 해더의 내용을 정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고 제한적인 주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_body.txt - 서버로 넘길 body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석도 함께 서버로 전송됩니다.

기본적인 파일 이외에도 프로그램 상에서 불러 올수 있으며, 꼭 기본파일이 없더라도 해당 파일을 바꾼 다음 사용하셔도 됩니다.

각 버튼은 다음 역활을 합니다.
Dump Response - HTTP post 후에 넘어온 body 내용을 바이너리 파일로 덤프 합니다.
Save to log(text) - 현재 창에 뜬 로그 정보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합니다.
Try to post .. - 포스트 작업을 시작 합니다.

이중 Dump Response 와 Save to log(text) 의 경우 버튼을 누르면 Dump_ 또는 Log_ 로 시작하면서 날짜 및 시간이 조합된 파일로 저장되며 , 각 버튼의 오른쪽의 [>] 버튼은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 dump_2008-01-01_121200.bin 또는 log_2008-01-01_121200.txt

서버로 부터 응답되는 해더 내용은 로그에만 남기 때문에 바이너리로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각 기능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F1 - 로그상에 간단한 도움말을 출력 합니다.
F2 - 현재 프로그램 버젼을 보여 줍니다.
F3 - 서버로 posting 하기 전에 수행하는 trace 기능을 끄거나 켭니다.
F4 - 로그 화면을 비웁니다.

간단한 기능들로 구성된 초허접 툴 입니다만 ..
post 기능을 테스트 해 보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