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Lazarus(FPC-Free Pascal Compiler)로 빌드된 실행파일 크기 줄이기.

Lazarus 로 실행파일을 빌드하면 크기가 너무 큽니다.
간단히 window control 몇개 쓴거 뿐인데 기본적으로 15MB 라는 무시무시한 크기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Delphi 에서 빌드된 실행파일 크기가 대충 400KB 부터 시작하는 것에 비하면 이건 너무 큰 경우가 아닐수가 없죠.

그래서 대략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lazarus forum 에서 찾아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크기를 줄일수 있었습니다.
먼저 lazarus 의 Project 메뉴에서 Compiler Options 를 클릭하여 메뉴에 진입하도록 합니다.

그런다음 다음과 같이 Code 탭에서 Unit Style 그룹 박스내의 Smart Linkable 을 체크 하여 활성화 시킵니다.
사용하지 않는 Unit 은 컴파일에서 제외 시키는 방법 입니다.

다음에 필요한건 바로 옆 탭인 Linking 에서 필요에 따라 Debugging 정보를 넣되, Publish 할때엔 Debugging 정보를 제외 하도록 합니다. (모든 체크를 끔)
다음에 필요한 것은 Link Style 입니다.
C 에서도 Strip 옵션이 있듯이 FPC 에도 이와 같이 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Link Smart 입니다.
이 부분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그러면 실행파일이 15MB나 나오던 것이 대충 2MB 정도로 줄어 듭니다 (그래도 큽니다 -_-;;;)
이걸 압축하면 600KB 정도로 줄어 드는 것을 보니 , 내부에 static 하게 들어가는 정보가 너무 많은듯 합니다.
상용 컴파일러가 아니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개발자들의 개선을 통해서만 가능한 부분 이겠습니다.

아직 64bit application 의 존재가 빈약한 때에도 이런 편리성을 토대로 한 컴파일러가 존재 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