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Ubuntu 에서 Pidgin , Nateon 계정 사용하기.


Ubuntu 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메신저가 바로 Pidgin 입니다.
대부분의 메신저 프로토콜을 (사용자들의 놀라운 실력의 분석을 통해서) 지원하여 메신저 자체의 기능으로 최고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별도로 Linux 용 Nateon 이 있긴 합니다만 ... 너저분 하게 사용하지 않고 오직 Pidgin 하나로 메신저를 다 쓰는 것이라면 적극추천 할 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별도로 SVN 등의 소스 관리 서버로 부터 소스를 받아서 실행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
일반 사용자들이 그런걸 어렵게 할 수 있을리는 없겠죠.

그래서 간단히 다음 방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터미널을 엽니다. (저는 KDE Konsole 을 애용하기에 캡쳐를 그걸로 했습니다.)
그리고 vi 나 gedit 등을 이용하여 다음 위치의 파일을 열어야 하는데 반드시 sudo 를 사용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야 합니다.
/etc/apt/sources.list

일반적으로 vi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간단히 열수 있죠.
예)$ sudo vi /etc/apt/sources.list


위 그림과 같이 목록에서 다음 두 줄의 내용을 써 줍니다.
deb http://ppa.launchpad.net/pidgin-nateon/ubuntu hardy main
deb-src http://ppa.launchpad.net/pidgin-nateon/ubuntu hardy main

이로서 Ubuntu 의 업데이트 목록에 Pidgin 의 NateOn 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버젼이 업데이트 될 경우 지속적인 버젼유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다음 apt-get 으로 목록을 받아 와야 겠죠?
현재 열려 져 있는 터미널에서 sudo apt-get update 명령을 통해서 서버의 내용과 동기화 합니다.
그럼 다음 그림처럼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일부 꾸러미(Package) 들이 오류를 내뿜기도 하지만 그냥 살짝 무시해 주세요... (저두 모릅니다 -_- )
그런다음 pidgin-nateon 을 설치 하도록 합니다.
이때 Pidgin 은 완전히,반드시,꼭~ 종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콘솔 상에서 sudo apt-get install pidgin-nateon 명령을 수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 그림처럼 성공적인 설치를 수행하면 완료 된 것입니다.
이제 Pidgin 을 다시 수행하여 Nateon 계정을 입력만 하면 바로 목록에 즐거운 친구들의 모습들을 보실수 있을 것 입니다.
성공적인 Pidgin Nateon 을 설치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