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생활/PENTAX

Pentax SMC F35-70 F3.5-4.5 흩어 보기.

원문은 2007년 1월12일에 제 홈페이지에 쓴 글 입니다.
http://myhome.bcpark.net/~rage/view.php?&bbs_id=bdtestresult&page=&doc_num=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말고 화창하고 , 덤으로 덥기까지 한 오늘 .. 견족자K 씨는 용산을 거쳐 , 충무로 까지 여정을 밟게 됩니다. 먼저 , 용산엔 DCoutside 에서 황금분할이 되어 있는 LL-60 포커스 스크린을 새로 영입 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스크린은 삼성카메라에서도 3만원에 판매 되고 있는바 , 5천원 더 주고 아싸리 분할된 놈으로 사는게 더 나은 결론이다! 라고 생각해서 드디어 , 포커스 스크린을 새로 구입 했습니다 .. 참고로 , DCoutside 에 일하시는 여직원분 이 참 참하고 이뻣습니다 ... 덤으로 DS 용 LCD 보호 커버 하나 더 얻었습니다 ... (사연이 있지만 .. 여기까지만~) 그동안 고생한 포커스 스크린은 , 이제 휴식을 취할때 가 되었습니다 .. 못난 주인 덕에 이리 긁히고 저리 긁혀서 .. 고생 했을텐데 ... 잘 쉬라고 해 주고 싶군요 . 어찌 되었든, 발걸음을 충무로로 향했습니다 . 예전 같았으면 용산에 들리면 PC 부품도 사고 했겠지만 ... 더이상 PC 에 관심이 없는 견족자K씨 .. 세상이 달라지고 , 자신도 달라지고 있음을 한번 더 느끼고 있었습니다 . 아무튼 , 충무로를 뒤져서 결국 구입한 것은 .. Scamera 에서 영입한 SMC F35-70 F3.5-4.5 이었습니다. 밝은 렌즈는 전혀 아니지만 , 제가 좋아하는 35mm , 50mm , 70mm 가 종합세트로 들어 있는 녀석이었다는 것에 .. 그냥 지른 렌즈 입니다 . 국민카메라 에서 SMC FA35mm F2 AL 을 발견 했습니다만 ... (지를뻔 했습니다 .. 어휴 ㅠ_ㅠ) 곧 대한민국최고의 기업에서 FA35 가 나온다는 소문에 (것두 밝기가 2.0 이하 라는 소문이 ..) 그냥 참고 .. 그간 관심에 두던 FA35-70 을 구입했습니다 . 새로 구입한 렌즈는 , 역시 세월의 힘을 입은 중고 였습니다만 , 살짝 이리 저리 손을 보자 , 제 맘에 쏙 드는 자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 비싼 렌즈는 아니었던지 , 다소 엉성한 부분들이 많았지만 .. SMC 는 SMC 라고 생각 합니다 . 역시 - 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화질이라 생각 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아끼는 펜탁스 렌즈 들 입니다 .. 이중 가장 밝은 렌즈가 SMC FA50mm F1.4 입니다 ... 리밋을 안단 리밋렌즈 라고도 하는 .. 녀석입니다. 그리고 , 이 글의 주인공인 F35-50mm , 그리고 DS 를 살때 줬던 SMC DA18-55mm 입니다. 18mm 에서만 느낄수 있는 광활함에 절대 안팔고 모시는 렌즈 입니다. 게다가 가볍기도 참 가벼워서 .. 맘에 드는 렌즈 입니다. 물론 밝기는 참 .. 안습이지만요 ㅠ_ㅠ;; 오늘의 주인공 F35-70 의 생김세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면에 붉은색의 35-70 이 보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윗면엔 녹색과 붉은색의 원색으로 각종 정보를 보여 줍니다. 개인적으로 , 이런 알록달록 한 원색의 표기들을 더 좋아하는데 .. 특히 Polar 렌즈도 이런 알록달록함이 있어 , 개인적으로 참 좋아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리개는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밝은 렌즈에는 조리개 개방시 , 동글 동글한 빛을 만들기 위해 조리개가 8개는 되어 줘야 하겠지만, 밝아야 3.5 인 렌즈에 조리개가 8개씩 구성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고 판단 되었습니다 .. 그냥, 35mm 에서 F3.5 임을 고맙게 생각 하고 있습니다 ^^; 후면을 보면, 렌즈 밝기가 3.5 에서 4.5 로 떨어지는 이유를 알수 있습니다. 먼저 , 35mm 일때 렌즈 뒷면 모양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면 렌즈부까지 나와 있는게 보입니다만, 이게 70mm 로 가면 쑥 - 들어가 버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 이 렌즈의 특징이 , 보통 광각 일때 렌즈부가 최단거리가 되고 , 망원일때 렌즈부가 최장거리가 되는 것에 반해 , 이 렌즈는 반대로의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한번 보자면, 아래처럼 됩니다 .. 차례로 35mm -> 50mm -> 70mm 순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5mm 일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50mm 일떄


사용자 삽입 이미지

70mm 일때


일반적으로 35mm 가 가지는 모습은 70mm 라고 생각 되겠습니다만 .. 사실 반대로 입니다. 그래서 좀 생뚱맞은 렌즈 이기도 한 모습이지요. 또한, FA 렌즈 부터는 렌즈부가 회전하지 않고 전후로 움직이기만 하는 구조라 , 쁘뤠메 꽃후드 를 장착해도 , 회전을 안하기 때문에 장착이 가능 하겠습니다만 .. F35-70 은 , 후드장착을 위한 구조도 아니거니와 , 장착을 하려면 원통형만을 장착해야 했습니다. 이유야 , M 렌즈들 처럼 포커스링이 회전함에 따라 , 렌즈도 함께 회전하는 구조이므로 꽃후드를 장착하면 빙글 빙글 도는 모습을 보실수 있게 됩니다 ... 그렇지만 철제후드의 가격을 생각하면 , 가뿐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제 후드 (효령 제품을 애용합니다) 를 장착한 모습 입니다 .. 가장 길게 나올때 단 모습입니다만 .. 어찌보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 렌즈 자체가 짧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어려움이 있진 않을듯 합니다. 물론 .. 뽀대는 .. 거리가 좀 멉니다만 ... 뽀대를 찾는다면 .. 타사카메라를 추천합니다 .. 특히 C사의 L 렌즈군 .. 뽀대가 참 줄줄 흐르죠 .. 화각은 다음 사진들을 보고 대충 감을 잡을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포커스는 순간접착제에 맞추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5mm 일때 화각

사용자 삽입 이미지

50mm 일때 화각


사용자 삽입 이미지

70mm 시 화각

대충 이런 화각을 보여 주는데 , 저로서는 참 마음에 드는 구성들이라 불만이 없습니다만 .. 일분 사용자 분들은 그리 좋아 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봐 집니다 .. 화질이야 , DA18-55mm 랑 다를바 없어 보입니다만 , 7만원에 이 수준이라면 정말 저에겐 충분하다고 생각 됩니다 . 밝은걸 원한다면 FA50mm F1.4 가 있으니까요 . 까페화각35mm (환산 약 50mm) , 밝기가 어두운 F3.5 라 부담스러울수도 있지만... 사실 어두운 곳에서 찍는거라면 .. 뚝딱이가 더 좋을수도 있으며 , ISO 를 1600 이상까지 올려줘서 셔터스피드를 확보 할수도 있다고 생각 됩니다 .. 사실 어두운 까페등지에서 찍는 사진을 인화할 경우는 없다고 생각되며 , 싸이용 이상은 사용되지 않으므로 저에겐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되어진 것도 , 이 렌즈를 구매한 이유에 듭니다. 이상, F35-70mm F3.5-4.5 의 모습을 살펴 보았습니다. 사용기가 그리 많지 않았던 것을 생각해 보면 , 개인적으로 겉 모습만 이라도 다른 분들의 도움이 되고자 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만 .. 도움이 정말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부족한 사용기 봐 주신 것 ,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