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

썬더버드 로 부터 아웃룩으로 메일을 옮길때 유용한 툴, SmartSave

썬더버드를 쓰다가 간혹 회사 메일 내에서 이리 저리 문제가 생겨 어려움을 느끼고 다시 아웃룩으로 가려고 하면 난감 한 부분이 생깁니다.
바로 썬더버드는 import(가져오기) 는 있지만 export(내보내기) 가 없다는 점 !!!!
이 문제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를 보았는데요,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가지가 필요합니다.
  1. 썬더버드 부가기능 중 SmartSave Extension.
  2. 마소 아웃룩 또는 라이브 메일
SmartSave Extension 를 방문하여 다운로드를 받은 다음 썬더버드에 설치를 합니다.
부가기능->설치 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썬더버드를 구동하면 받은 편지함에서 팝업메뉴로 Export this folder with SmartSave 라는 항목이 생기게 됩니다.
이걸 눌러서 저장할 위치를 선택 해 줍니다.
실행이 되면 일단 아무것도 표시가 되질 않는데 , 변환될 메일이 많으면 가끔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아마 스크립트 내에서 thread 처리나 그런걸로 만들어 진게 아니라 뜨는 것 같은데 열심히 무시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 열번은 뜨더군요 -_-;;;
기다리다 보면 완료 창이 뜨게 됩니다.
깔끔히 끝난건 아니고 일부 메시지가 없다고 경고가 떠 있더군요.
중요한 메일들이 아니었기에 무시했습니다.
내보내기가 완료된 폴더를 가 보면,
확장자가 eml 파일들이 생겨져 있습니다.
이제 마소 아웃룩이나 라이브메일에 이 파일들을 끌어다 두기만 하면 OK.
좀 귀찮은 방법이긴 하나 다양한 스크립트를 굳이 돌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겠군요.
혹시라도 저처럼 안타까운 이유로 썬더버드에서 아웃룩이나 라이브메일로 옮겨 가시는 분이 계시다면 좋은 참고잘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