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ment

windows 7 용 API 를 가지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01

우연히 시작된 foobar2000 의 window7 task bar control 을 보고 시작하게 된 의문점이 점점 살을 붙여 가면서 해결선을 찾아 가게 되는것 같습니다.
J군의 링크를 따라가서 관련 코드 샘플을 받아 보니 , 제가 죽어라 싫어 하는 고급언어인 C# 이더군요 ...
이걸 데체 어따써 ... 라는 생각을 뒤로 하고 달린 댓글들을 보다 보니 -
lucasplementel 이라는 ... ( 루카스 플리먼털 ? ㅋㅋㅋ ) 사용자의 댓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Is this project related to the new "Windows API Code Pack" in http://code.msdn.microsoft.com/WindowsAPICodePack ?
Are they both from Microsoft? Will they merge, or was this only "sample code"?

이 프로젝트는 http://code.msdn.microsoft.com/WindowsAPICodePack 에 있는 새로운 "윈도우 API 코드 팩"에 연관이 있는건가요?
둘다 마이크로소프트로 부터 제공되는건가요? 혹시 둘다 포함된 건가요 아님 그냥 샘플코드일 뿐인건가요? 

이미 제공된 C# 샘플이 돌지도 않을뿐더러, 제가 쓰레기친구라 단정지은 언어인 C# 인지라 좀 더 native 한걸 찾으려는 중 발견한 댓글이라 해당 링크로 바로 이동 해 보았습니다.

윈도우의 새로운 API들이란걸 영어 잘 몰라도 알 수 있죠.
점프리스트, 아이콘 오버레이, 프로그레스바, 탭드 썸네일 및 툴바 등 ..
비스타와 7 에 들어서 새로 들어선 API 들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쓰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비스타+7 에서만 쓸 수 있는 common control 을 제어 할 수 있다고 되어 있으니 , 이중 있는 Windows 7 SDK 를 당장 다운로드 시도 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다운로더는 단순 인스톨러 이며, 설치는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총 4GB 정도의 무지막지한 용량이 필요 하군요 (이전의 플랫폼 SDK 는 용량도 아닙니다 ... )
열심히 설치하는덴 약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54Mpbs 무선랜 사용시)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면 위 처럼 나오게 되고 , 필요에 따라 릴리즈 로그를 보거나 , 설치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뭐 .. 전 귀찮아서 생략 했습니다만 ^^;

설치된 위치로 가 보았습니다.
뭐 , 굳이 인스톨러 완료후 릴리즈 로그를 안봐도 HTML 로 설치된 위치에 존재하고 계시네요.
32나 64bit 안가리고 그냥 Program Files 에 설치 되는 듯합니다.
bin안엔 windows 7 에 특화된 별에 별 툴들이 존재 하며, 가상 빛 센서 에뮬레이터 등등 정체를 알 수 없는 다양한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다만, 저는 gcc 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쓸 것이기 떄문에 (비주얼 스튜디오를 쓸 마음은 추호도 없습니다) , 라이브러리와 header 를 검사해 본 다음 다음 글을 이어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30분 정도 대충 보니 그냥 봐서는 모르겠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