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것들

터보 델파이 익스플로러/프로페셔널 에디션 FAQ

이 글은 볼랜드 포럼에서 박지훈.임프(cbuilder) 님이 작성하신 글을 재구성 하였습니다.
원본 링크 (http://delphi.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del_faq&no=19)

터보 에디션 FAQ - 존 캐스터


터보 델파이, 터보 델파이 .NET, 터보 C++, 터보 C#에 대한 FAQ

일반적 질문들


볼랜드 개발툴 그룹에서 발표하는 새 제품들은 무엇입니까?

발표되는 신제품들은 “터보™ 델파이®”, “터보 델파이 .NET”, “터보 C++” 그리고 “터보 C#”입니다. 이들 각각에 대해 익스플로러(익스플로러) 에디션과 프로페셔널(프로페셔널) 에디션의 두 가지 에디션이 존재합니다.

이들 제품들의 대상 고객층은 어떻게 됩니까?

터보 익스플로러는 C++, C#, 델파이 언어로 윈도우 및 .NET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려는 학생, 취미개발자, 비전문 개발자들을 위한 고정된 턴키 솔루션입니다. 터보 프로페셔널은 윈도우 및 .N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가장 확장성있고 강력하며 사용하기 쉬운 개발환경을 원하는 취미 개발자와 개인 직업 개발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볼랜드가 터보 제품들을 발표하는 이유는?

터보 제품들은 개발툴 시장에 대한 오랜 의지의 일환으로 개발툴 그룹에서 발표하는 것입니다.

터보 프로페셔널은 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BDS) 프로페셔널 에디션과 어떻게 다릅니까?

터보 프로페셔널은 단일 언어와 단일 플랫폼 기반 솔루션으로서, 취미 개발자들과 계약직 개발자들, 개인 개발자들을 목적으로 한 것입니다. 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BDS)는 여러 언어와 여러 플랫폼 기반의 개발환경으로, C++, C#, 델파이 언어를 지원하며 윈도우 네이티브와 윈도우 .NET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합니다.

터보 엔터프라이즈나 아키텍트 버전도 나옵니까?

엔터프라이즈와 아키텍트 에디션은 여러 언어 기반의 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 제품군에서 제공됩니다. 현재로서는 개별 언어 제품인 터보에 엔터프라이즈나 아키텍트 레벨을 제공할 계획이 없습니다.

터보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익스플로러 에디션은 개인적인 목적 혹은 상업적인 목적 양쪽 모두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존 제품을 터보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터보 프로페셔널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군으로서 새로운 개인 개발자들을 위해 특별히 가격이 정해졌습니다. 업그레이드 가격은 이후의 버전들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터보 익스플로러 사용자들은 터보 프로페셔널을 구입하여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키를 통해 기존의 터보 익스플로러 버전을 프로페셔널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와 프로페셔널 에디션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가장 큰 차이점은, 익스플로러 에디션에는 수백 가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200개 이상의 고정된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프로페셔널 에디션에는 몇몇 추가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페셔널 에디션에서는 포함된 컴포넌트들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컴포넌트를 만들거나, 혹은 수천개의 서드파티 커스텀 컴포넌트들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페셔널 에디션에는 IDE의 기능을 확장해주는 수백 가지의 서드파티 IDE 플러그인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프로페셔널

컴포넌트

수백개의 포함된 컴포넌트들.

컴포넌트를 추가로 설치할 수 없음.

익스플로러의 모든 컴포넌트들.

InterBase Express, Indy, IntraWeb 그리고 추가 샘플 컴포넌트들.

추가로 컴포넌트들을 설치할 수 있음.

추가 소프트웨어

InterBase developer edition

InterBase developer edition

Rave Reports

Remote Debugger

터보 C++

제한적인 ActiveX/COM 기능

확장된 ActiveX/COM 서버 기능


터보 제품들은 어떻게 구할 수 있습니까?

터보 익스플로러 에디션들은 2006년 9월 5일부터 다운로드로 제공되며 동시에 잡지 부록 및 별도 CD로 제공됩니다. 터보 프로페셔널은 2006년 9월 5일부터 볼랜드 개발툴 그룹 리셀러와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터보 제품들의 확산을 돕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모든 일이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이 자주 들리는 곳들에 가십시오. 입문자들, 어린이들, 청소년들, 과학자들 등을 위한 글이나 블로그를 써주십시오. 대학들, 교수들, 고등학교 컴퓨터 선생님들에게 터보의 이름을 알려주십시오. 여러분의 비디오를 만들어 유투브나 다른 비디오 사이트에 올려주십시오. 익스플로러를 다운받아 CD를 구워 여러분의 개발자 그룹 등에 퍼뜨려주십시오.

터보 제품들은 언제부터 구할 수 있습니까?

터보 제품들은 2006년 9월 5일부터 구입 가능합니다.

기술적 질문들


내 PC에 여러 터보 제품들을 함께 설치할 수 있습니까?

하나의 PC나 VM에는 한번에 하나의 터보 제품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터보 제품들은 볼랜드 디벨로퍼 스튜디오가 설치된 머신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기존의 델파이, C++빌더® C#빌더® 프로젝트들을 터보 프로페셔널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프로페셔널 에디션의 해당 제품으로 BDS 2006의 C++, C#, 델파이, 델파이 .NET 프로젝트나 기존의 C++빌더 및 델파이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델파이나 C++빌더의 VCL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프로페셔널은 BDS 2006 VCL 커스텀 컨트롤, 컴포넌트, 엑스퍼트들과 호환되며 여기에는 서드파티 컴포넌트들도 포함됩니다.

터보 익스플로러 에디션에서는 서드파티 컴포넌트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VCL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는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익스플로러 에디션에도 BDS 프로페셔널의 모든 VCL 컴포넌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터보 C#은 제외)

VCL 소스 코드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VCL 소스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VCL 사용법을 이해하는 교육 자료로서 대단한 가치가 있습니다.

TClientDataSet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ECO™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델파이 .NET과 터보 C#의 익스플로러 및 프로페셔널 에디션에는 BDS 프로페셔널과 동등한 레벨의 ECO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XML 파일에 대한 퍼시스턴스도 포함됩니다. ECO는 .NET 프레임워크로 작성되었으며 Win32® 제품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델링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UML 디자인 기능은 델파이, 델파이 .NET, C#의 터보 익스플로러 및 프로페셔널 에디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UML 디자인 기능은 C++ 제품들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미래 버전에서는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무료인 터보 익스플로러 에디션으로 상업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에디션에는 어떤 라이선스 제한도 없습니다.

터보 에디션들에 업데이트 팩과 핫픽스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익스플로러 및 프로페셔널 에디션들은 BDS 2006 업데이트 2와 핫픽스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터보 C++ 익스플로러가 델파이 코드를 컴파일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C++ 익스플로러 및 프로페셔널은 BDS 2006 프로페셔널의 C++빌더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핫픽스와 업데이트팩들은 모든 터보 에디션과 호환됩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제품들과 BDS는 바이너리 수준에서 호환되므로, BDS를 위한 핫픽스와 업데이트들은 모든 터보 버전들과 호환될 것입니다.

앞으로 출시될 모든 BDS 버전마다 각각 해당 터보 에디션들이 나올 예정입니까?

그렇습니다. 터보 에디션들은 그런 솔루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단일 언어 기반의 시작점입니다.

터보 델파이(Win32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 .NET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까?

그렇습니다. IDE의 일부 기능은 .NET 프레임워크를 필요로 하는 매니지드 코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터보 델파이(Win32)로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이 .NET 프레임워크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터보 익스플로러 에디션들에 커맨드라인 컴파일러가 포함됩니까?

아닙니다. 커맨드라인 컴파일러는 터보 프로페셔널 에디션의 등록 사용자를 위한 다운로드로만 제공될 것입니다.

현재의 퀄리티 센트럴 클라이언트는 터보 제품들을 지원합니까?

그렇습니다. 버그 리포트와 기능 요청(feature request)는 QualityCentral(qc.borland.com)의 델파이, 델파이.NET, C#빌더 C++빌더에 있습니다.

터보 어셈블러는?

터보 어셈블러는 터보 델파이와 터보 C++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원문 : http://bdn.borland.com/article/33659

......

오 ~ 델파이 .. 이제 회사에서도 깔아서 쓸 수 있다는 말이었다 .. 나온지가 언젠데 .. 이제 알다니 .. 만세~
어차피 델파이로 폼디자인 하고 , 내용물은 죄다 win32 쓰는 저 같은 사람들에겐 코드기어(볼랜드)가 내린 선물이라 하겠습니다.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냠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