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SanDisk SDHC 16GB , class 4

넷북에 장착된 HDD 를 제거 하고 SSD 를 설치 하고 난 뒤 모자란 용량을 추가 SDHC 4GB로 도합 24+4 = 28GB 로는 우분투를 사용하더라도 버티기가 어렵더군요.
그래서 16GB 를 구입 했습니다.

새로 구입한 SDHC 는 SanDisk SDHC 16GB , class 4 로서,최저 쓰기 속도 4MB/sec 을 준수하는 제품 입니다.
제품을 구입했으면 역시 벤치마크를 해 주는 센스가 필요하죠.
비교 대상은 Transcend 16GB class 6 로 정했습니다. Pentax K7 에서 동영상을 저장할때 쓰기 위해 이전에 구입 한 제품 입니다.

벤치마크 툴은 ATTO disk bench 가 Windows7 에서 동작하지 않기 떄문에 HD tune pro 4.5 를 사용 하였습니다.

먼저 SanDisk SDHC 16GB , class 4 입니다.

읽기는 초당 7.8MB 정도군요.

쓰기는 약 초당 4~6MB 정도 인듯 합니다.


참으로 정직한 속도 입니다 .. ㅠㅠ
최저속도 4MB 를 이렇게 까지 지켜 주는 제품이라니 .. 당연 한 것일지도 모릅니다만, 함께 비교한 Transcend 를 보면 속이 쓰릴 정도 이지요.

다음은 Transcend SDHC 16GB , class 6 입니다.

읽기가 초당 19.2MB 입니다 ... 엄청난 차이 이네요.

쓰기는 약 초당 7~10MB 입니다.

쓰기 속도는 일단 Class 차이 떄문이라도 많은 차이가 납니다.
많게는 초당 10MB 정도니 SDHC 라면 느린 속도가 아닙니다.
특히나 SanDisk 와 Transcend 의 읽기 속도만 해도 차이가 2배 이상 나는데 비해 , 거의 작년에 구매한 Transcend 와 가격이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걸 생각하면 SanDisk 가 구리다는 평가가 나는군요 ... (아아 .. ㅠㅠ)

넷북에서 보조 드라이브로 사용할 목적 이므로 크게 바란 점은 아니겠습니다만, 이거 참 너무 정직해서 슬픈 제품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