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는 Micro$oft 가.
하드웨어는 삼성이.
이 두 기업이 열심히 따라쟁이 질 하고 있는 Apple.
모두 독점이라는 (어쩌면 더러운) 위치에 있는 기업들 이면서, 이들이 만드는 제품이 서로 각기 개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 현실은 더욱더 시궁창 입니다.
그나마, Apple 은 자신들 만의 색과 철학이 있습니다.
자체 제조 기술은 없지만, 자신들만의 OS 도 있고, 자신들이 추구 하는 그 색갈도 명확 합니다.

벌써 iPad3 가 나오니 마니 하는 iPad 2 는 iPod Touch 와 iPhone 에서 다듬어진 iOS 의 결정판이라 생각 되며, 이로 인해 기존의 MacOS X 도 이젠 OSX 로 명명 되기 까지 했습니다.

대한민국이나 미국이나, 자신 통신사들의 색을 입히기 위해 각 장치들이 제조사의 마음대로 보단, 통신사 마음대로 였습니다.
이런 시장 구조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킨 것이 바로 Apple 입니다.
어찌보면 통신사 보다 제조사의 배를 불리는 모습을 보였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는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모든 통신사에 동일하게 동작하는 어플 및 환경" 을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 2G 나 3G 의 핸드폰 들의 (일명 피쳐폰들) 모습을 보면, 온통 통신사 어플에 내가 원하는 어플로 바꿔 쓸 선택적인 결정은 있을 수 도 없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 iPhone 은 혁신이 아니었나 합니다.
모든 것을 사용자 어플로 대체 할 수 는 없지만 (정품일 경우), 과거 처럼 통신사 어플 아님 선택도 할 수 없는 환경이 아닌,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엄청나게 바뀌어 버린 것 이죠.

이런 환경에 슬 발을 담근 것이 바로 구글 안드로이드 입니다.
리눅스 기반에 아름다운 시도로 시작 된 이 OS 는 시작은 좋았지만 ....
뭐랄까요?
그 완성도와 하드웨어간의 적절한 화합 보다는 각자 따로 노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이는 각 제조사들의 능력부족 이기도 했지만, 매번 잦은 판올림 (2.1 에서 2.2, 그리고 2.3 간의 판올림 기간 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에 따른 사용자와 제조사의 노가다는 정말 끝이 없어 보일 정도 였습니다.

그럼에도 삼성의 등장은 .. 훌륭한 하드웨어와 (국내에선 가장) 빠른 OS 판올림으로 선두의 자리에 서게 되었다 볼 수 있겠습니다.
하드웨어 성능들은 안드로이드 2.2 이상이 탑재된 모든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Apple 제품 보다 월등히 앞섭니다.
그 중에서도 삼성은 과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만 ..

문제는 이것이 아닙니다.
삼성 이나 뭐든 간에, 구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제품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입니다.

기본적으로 큰 회사에서 나온 게임은 거의 동일하게 해 볼 수 있다고 쳐도 (사실 Apple 쪽 업데이트가 훨씬 빠릅니다)
기상천외한 다양한 가지각색의 어플이 매일 쏟아지는 Apple 쪽과.
이걸 대체 돈 주고 쓰라고 만든지 모르겠는 "애들이 만든 것 같은" 어플과 다들 비슷비슷한 어플이 넘쳐날 뿐인 안드로이드쪽 중 어떤 것 이 매리트가 있을까요 ?
안드로이드 만 써 본 입장이라면, 차이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꼭 안드로이드와 iOS 를 함께 써 보고 다양한 어플을 써 보고 판단을 하라고 합니다.

적어도 저의 입장은 "안드로이드 에서는 돈주고 쓸 값어치 가 있는 어플이 거의 없다." 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이고 잘 정비된 환경에서 커 온 iOS 에 비해, 짧은 시간 급성장한 안드로이드의 차이 입니다.
iOS 는 (매우 제한 적 인) 자사의 개발 환경을 제공 하되, 그 하위 호환성 이라던지. 각 제품 패키지의 독립성을 잘 유지 해 줍니다. 또한 축적된 방대한 지식들은 그 이후에서 연동 되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보장 해 줍니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open 된 개발 환경과 다양한 소스들을 연동 할 수 있게 합니다만, 제조사인 구글에서 조차 제대로 된 소스코드가 없었던 시절에서 각 개발자들이 구글의 소스를 과용하거나, 재구성 해서 쓰는 둥 .. 매우 불안정한 환경에서 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커 간 경우 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역시 Apple 은 각 세대별만 고려 하면 어플이 동일 하게 구동 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환경적 변수는 크게 많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는 환경 입니다만, 안드로이드는 각 제조사별, 그 많은 버젼 간 호환성도 고려 하면 개발자에겐 매우 큰 스트레스가 아닐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훨씬 더 우수한 하드웨어가 대부분인 안드로이드 에서 어플 성능은 동일하게 Apple에 출시된 것과 써 볼때 편의성이나 성능이 훨씬 더 떨어 집니다.
또한 배터리 성능이나 용량은 안드로이드 탑재 기기들이 월등히 Apple 제품 보다 뛰어 납니다만, 실제 사용시간은 더 짧습니다. 왤까요 ?

요즘 들어 많은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를 떠나고 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는 아싸리 이런 개발을 시작도 안 한 입장 입니다만 ...
개발자에게 있어 자신이 가진 PC 에서 바로 개발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보단, 차라리 맥북이나 맥을 사서 개발을 한다음 호환성 고려하고 OS 버젼에 따른 버그에 시달려야 하는 노가다가 Apple 이 안드로이드 보다 낫다는 이유에서 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그 이전에 수익적인 문제도 크겠습니다만...

마지막으로 저는 묻습니다.
갤럭시탭 10.1.
하드웨어는 참 아름답게 잘 만들어 놨다고 칩시다.
그걸로 무엇을 할 것인가요 ?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
  • Favicon of https://zipi.me BlogIcon zipi
    2011.08.14 15:09 신고

    삼성은.. 정말 하드웨어 적으로 잘 만드는것 같습니다. ^^;;
    스마트폰, 패드 뿐 아니라 티비 같은 가전 제품도 정말 최고의 스페이죠.

    다만 가전제품과는 다르게 폰과 패드는 안에 들어가는 OS와 앱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그런점에서 안드로이드는 제조사마다 다르고, 폰마다 달라서 개발자들이 기피하는것 같더라구요. 저번에 어디선가 봤는데,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려고 각종 스마트폰 십여대를 구매하신분이 계시더군요...;;

    반면에 애플은 패드/폰/터치.. 정 안되면 패드/폰만 해도 왠만해서는 다 할 수 있으니;;


    앱이 부재는 삼성의 잘못이 아닙니다만, 적어도 삼성이 컨텐츠/SW에 더 투자를 하였으면 합니다.;;

    예전에 바다OS라고 해서 나오니 마니 했는데, 안드로이드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이상해 진다면 삼성에서 바다를 조금 더 키워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갤탭..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앱이 부족하다고 하니 아숩네요
    갤탭.. 써보고 싶긴 한데, 기회가 좀처럼 없네요.

    하드웨어 스펙이 좋고, 화면도 커서 좋으니, 동영상 감상용으로는 최고겠군요 ㅡㅡ;;; ㅎㅎ

    • Favicon of https://rageworx.pe.kr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1.08.14 15:31 신고

      반문 드리고 싶은게 저 비싸고 무거운 10.1 인치에서 동영상 볼려면 큰 모니터로 보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
      쾌적히 동영상 보려면 큼 TV 나 모니터 놔 두고 왜 작은 화면에 연연해야 하는건지?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 Favicon of https://zipi.me BlogIcon zipi
      2011.08.14 15:40 신고

      음.. 적어도 모니터나 tv는 휴대 할 수 없으니까요.
      10인치 크기가 짐작이 잘 안가지만, 아이패드보단 크겠죠.
      휴대할 수 있으니, 어디서든 동영상 잘 볼 수 있잖아요;;

      저도 컴퓨터 나두고 아이패드로 동영상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모니터 보는것 보단, 밤에 누워서보고, 엎드려 보고, 뒹굴며 보는 재미가 있더군요..;; 잘때는 그냥 버튼 하나 누르고 자면 편리하니까요.

    • Favicon of http://ilime.tistory.com BlogIcon 데빌씨
      2011.08.14 16:22 신고

      휴대성 덕에 어디서나 자유롭게 동영상을 볼수 있는점은 메리트가 있는 것 같아요 비록 작은 화면이지만 휴대폰 보다는 크고 컴퓨터 모니터 보다는 작지만 휴대하면서 보기에는 결코 작은 화면이 아닐 듯 싶어요. 다 쓰기 나름인거죠.

    • Favicon of https://rageworx.pe.kr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1.08.18 13:20 신고

      네, 활용도에 따라서 이죠 ^^
      저는 서울쪽에 다닐때만 해도 큰 태블릿PC 가 쓰고 싶어서, 산건 넷북 이었는데 ..
      크고 무거우면 일단 안들고 다니게 되더군요.
      항상 가지고 다니던건 아이팟터치 이더라구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른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boycrow.tistory.com BlogIcon 까마귀 소년
    2011.08.14 17:59 신고

    확실히 하드웨어 스펙만 놓고 본다면
    갤럭시 10.1이 우위에 있습니다만
    글에 적어놓으신데로 그 하드웨어를 이용하는 어플의 경우
    정말 가지고 놀것이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rageworx.pe.kr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1.08.18 13:19 신고

      비싼 300만원 짜리 서버 컴퓨터 사서 카트라이더 하는 격이라 해야 하는걸까?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