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Mercurial HG push 할때 오류 처리 법 (google code)

CVS 와 SVN 을 쓰다가 HG 를 쓰면서 바뀐 commit 과 push 에 대한 개념은 처음에 조금 이해 하기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만 ...

분산처리 + local cache 정도로 해석 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쨋든, 구글 코드 이용시, HG 가 자신의 계정 설정과 제대로 연동이 안되어 있을때 다음과 같이 오류가 나옵니다.

HTTP 403 Forbidden 오류.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https://code.google.com/hosting/settings 로 이동 해서 설정 하는 방법 입니다.

아마, 특별한 설정 없이 이동을 하면, 랜덤으로 만들어 져 있는 구글 코드 암호가 따로 존재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쓰지 않고 자신의 gmail 계정의 암호와 Id 를 쓰고 싶다면 약간의 수정이 필요 합니다.

설정 페이지에서 좀 더 스크롤을 내려 보면, Username display 부분이 있고, 이 부분은 gmail 까지 다 표시 할 것인지 아니면 부분적으로 표시 할 것인지 정도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저는 id 만 표시 되도록 했습니다만, 기본으로는 gmail 까지 공개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인 Security.

이 부분에 Accept ... 로 시작하는 check box 부분이 체크 되어 있지 않다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걸 안 하면, 페이지 상단의 랜덤으로 생성된 암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체크박스를 선택 하고 나서 Push 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push 되어, 서버에 직접 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revert 가 있으므로 말아 먹으면 이전으로 돌아 갈 수 있으니 쫄지 말고 쓰는 것도 중요한 부분 이겠네요 ~!

쫄지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