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Samsung C&T SDHC class10 8GB + 16GB benchmark



시중에 PLEOMAX 라는 상표로 팔리고 있는 Samsung C&T 의 SDHC class10 8GB 와 16GB 를 구입하여 테스트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 제품은 삼성이란 이름을 쓰고 있긴 합니다만, 삼성이 만든 제품이 아닙니다. C&T 는 삼성전자와 거리가 먼 회사 입니다. (그래서 삼성제품이라 생각하면 곤란 합니다)

아무래도 SONY NEX-5 와 Pentax K-5 로 가끔 FullHD 영상을 찍는데, 이떄 SDHC 에 저장하는 속도가 정말 느려서, 도중에 다음 영상을 촬영하기 어려운 문제를 격어서 구입 해 보았습니다만, 실제 성능은 전혀 class10 이 아닌거에 큰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8GB 짜리 테스트 입니다.

제품 정식 명칭은 PLEOMAX SDHC class10 8GB 입니다.

단순 읽기는 11~12MB/sec 나옵니다.

하지만 DSLR/DSLT 에서 FullHD 영상 저장에는 이런 읽기 성능은 그리 중요 하지 않습니다.

쓰기 성능을 보면 5MB/sec 정도가 최고 인듯 합니다.

이정도면 class 10 이 보장하는 최저 10MB/sec 과는 매우매우매우매우 거리가 멉니다. (심지어 10MB/sec 을 찍는 경우도 없습니다만)

일단 5MB/sec 정도는 넘으니, AVC(H.264) 로 저장하는 NEX-5 에서는 간당하게 저장속도를 보장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JPEG 만 6MB 가 넘는 Pentax K-7 에서는 이정도 쓰기 속도론 연사는 생각도 못할 뿐 더러, RAW 촬영도 버벅대기엔 딱입니다. 그러니 PentaX K-5 에서는 더욱더 느린 동작이 보장되는 슬픈 결론이 앞섭니다.


다음은 PLEOMAX SDHC class10 16GB 입니다.

8GB 짜리 보다 성능이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그리 중요하지 않은 읽기 성능은 11~13MB/sec 입니다.

정작 중요한 쓰기 성능을 한번 보면 ..

확실히 16GB 제품은 10MB/sec 을 찍습니다.

확실히 8GB 제품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 줍니다 !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Pentax K-5 에서 JPEG 연사는 물론, FullHD 저장도 훌륭히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비교대상으론 SanDisk class10 8GB (검은색 제품) 으로 해 보았습니다.

읽기 성능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MLC 성능이 떨어지는게 보입니다.

아마 Cell 당 2개를 넘는 저장소를 사용하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그래도 성능 자체는 11~12MB/sec 으로, PLEOMAX 의 8GB 제품과 비슷 해 보입니다.

쓰기 역시 PLEOMAX 8GB 와 비슷합니다만, 따지고 보면 더욱 더 들쑥날쑥 하는게 성능이 더 떨어 지는게 보입니다.

이런걸론 FullHD  영상 저장은 바라지 말아야 할 듯 합니다.


class10 이라고 해도 어차피 저가 SDHC 인지라 쓰기 성능이 현저히 떨어 지는건 어쩔수 없을지 모르겠습니다.

8GB 제품이 어중간 한 위치라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건 8GB 제품과 16GB 성능 차이가 크다는 것 이며, 이것이 읽기 성능이 아닌 더 중요한 쓰기 성능에 기준 한 것임을 인지 하여, 이 제품 구매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성능과 가격을 따지면 16GB 제품이 가장 나아 보일뿐, 결론은 그냥 그저 그렇단 평 입니다.

MLC는 가성비 아니면 여전히 별로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