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GreenHouse GH-ERC-DMS 와 UE700 과의 비교.



위 이미지는 GoldenEars 의 UE700 의 FR 측정치와, 일본 사용자가 측정한 측정치를 겹쳐 비교한 그래프 입니다.

GE 쪽에서는 왼쪽 Y 축이 V/V 값이고, 일본쪽은 dB 값이라 어디에 기준을 둬야 할지 몰라, 주파수 부분만 match 하였습니다. 실제 들어 보면 UE700 보다 GH-ERC-DMS 가 음압이 훨씬 낮기 때문에 얼추 맞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만, 아마 GH-ERC-DMS 의 그래프가 좀 더 아래쪽으로 맞춰 줘 있을 수 있습니다. (레벨의 차이 정도 이므로 무시 하겠습니다)


FR 만으로 IEM 의 특성을 단정 지을수는 없습니다만, 사용된 BA 가 둘 다 Knowles 의 동일 회사 제품으로 보입니다. UE700의 경우는 튜닝을 좀 더 V-EQ 에 맞게 한 듯 합니다.

그래프에 보이는 대로 BA 가 가지는 전형적인 특징이 둘 다 비슷합니다.

다만, GH-ERC-DMS 의 경우는 좀 더 flat 한 형태를 가지도록 만들어진 제품이고, 이 때문에 10KHz 부분이 치솟아 있는 이유로 소리가 전체적으로 더욱 더 청량하게 들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GH-ERC-DMS 가 2012년12월 현재 올른 가격으로 4400엔 이니, 우리돈으로 환산해도 (100엔에 1350원 치면) 5800원 가량 이니, 15만원이 넘는 UE700 보다 많이 이득 입니다. (물론 일본에서 구매 대행 하면 대부분 9만원대 입니다 ... 사기꾼들)


그래프 없이 전체적인 개인적 느낌은 UE700 에 저음less 입니다.

그런데 UE700 이 좀 어눌한 느낌이 전체적인 느낌이라고 하면 GH-ERC-DMS 는 밝은 느낌 입니다.

좀 더 T-PEOS 의 H-100 에 가까운 느낌 입니다. (아마 FR 이 비슷한 성향이기 떄문으로 예상)

물론 H-100 이 가진 드넓은 대역폭에는 견주지 못하는 수준이라 비교 불가 인건 기본적인 사항 입니다만, dual BA 제품으로는 좀 더 H-100 에 가까운 느낌이란 생각이 듭니다.


Rock 이나 Metal 보다는 Trans/Electronic 에 빛을 발하고, Drum&Bass 에도 괜찮은듯 합니다...

EQ 를 사용하면 Rock 과 Metal 에도 나쁘지 않은편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