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은 SKTelecom 망을 사용하는 MVNO 중 초기 유지비가 가장 싼 듯 한 (절대 초기 유지비 만 말하는 것 입니다) Tplus 의 USIM 을 OMNIrom 을 사용하는 Google Nexus4 에서 설정 하는 것을 시도 해 보았습니다.


일단 망을 빌려 써 본 결과만 이야기 해 본다면 :


 MVNO 의 KT 와 SKT 의 서로 각기 다른 망을 빌려 쓰는 사업자들 중 에버그린 vs Tplus 정도로 인지 했는데, 개인적으론 에버그린이 갑 of 갑 입니다. SKT 망이 비싸서 그런지, 아니면 사업자가 돈을 더 벌고 싶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무척이나 이리저리 초기 유지비 말고는 다 비싸며, 특히 APN망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이거 어르신들이나 이런쪽으로 잘 모르는 사람들은 쓰지 말라고 암묵적으로 말하는 듯 합니다.

 특히 아이폰을 쓰려면 Country Lock 이 풀린 장비만 인지하며, 이는 KT 의 경우 꼭 Olleh 에서 이를 푼 다음, iTunes 에서 동기화 처리 하여 Country Lock 이 해지 되었음을 아이폰에 세팅 해야 합니다. (이런 그지같은 ...)


 먼저 APN 설정은 모든 기기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저의 경우는 reference Android 기기에 OMNIrom (rooted) 를 쓰는 관계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두었습니다. (사진은 PC 의 경우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용된 OS 는 OMNIrom/Android 4.4.4 ( 20140627 build ) Kitkat 입니다. 4.4.2 에서 4.4.3 이 약 한 2주 나온거 같은데 버그가 넘쳐 흘러서 그세 4.4.4. 로 올려 졌으며, 이는 AOSP 기반으로 만들어 졌기 떄문에 빠른 포팅이 이루어 진 듯 합니다. 아마 국내 통신사용으로 나온 국내 안드로이드 였다면 아직도 4.3 대나, 버그가 넘치는 4.4.3 을 받아서 써야 하는 상태 였을 듯 합니다.


 일단 Tplus 는 SKT 망을 빌려 쓰는 MVNO 이며, SKT 는 특이하게 KT 처럼 MVNO 라도 자동으로 APN 설정이 안되는 거지같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체 설명에 따르면 LTE 를 사용하는 국내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자동으로 잡힌다고 하는데 문제는 MVNO 쓰는데 무슨 LTE 를 쓰겠으며, 자신들 홈페이지에서 행사중인 Expansys 에서 구매한 폰들 설정은 또 자동설정이 안된다는 것이 됩니다. 물론 이는 자급제폰 을 모두 포함 합니다. ( 내 맘대로 폰 사서 쓰기가 참 힘든 대한민국 )


 이 APN 을 설정하지 않으면 핸드폰의 통신 기능이 정상 동작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핸드폰엔 이 APN 설정들이 미리 내장 되어 있으며, SIM 을 처음 설치시 자동으로 APN 목록을 돌면서 이를 확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Tplus의 경우는 앞에 설명대로 수동으로 이를 설정 해야 하며, 그를 위해서는 다음 설명대로 설정 해야 합니다.


 먼저 기기 설정을 들어 간 다음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에 진입 합니다. (기기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AOSP 기반의 OMNIrom 으로만 설명 합니다) 그런다음 "데이터 사용" 과 "데이터 로밍" 을 둘 다 체크 해야 합니다. (왠지 모르지만 둘 중 하나 꺼져 있으면 초기 망을 잡지 못합니다)

 그런다음 "APN" 을 눌러 사용자가 직접 APN 을 수정 하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은 이 APN 목록에 아무것도 없으며, 처음 추가시엔 메뉴를 이용하던지, (+) 와 같은 아이콘으로 추가를 하나 해야합니다. 추가될 사항은 다음과 같이 8개의 항목 입니다.



 이름은 명확하지 않아도 될 듯 하나, Tplus 측의 설정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정의 해 주면 바로 SKT 망에 붙게 됩니다.


이름 : tplus

APN : web.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Proxy) : smart.nate.com

MMS 포트 : 9093

MMC : 450

MNC  : 11

APN 유형 : default,supl,mms,dun


 아이폰의 경우 현재 Country Lock 이 풀린 기기가 사용중 이라 테스트 하지 못했지만, 미국에 잠시 들고 갈 16GB짜리 하나가 해제 되는 대로 설정해 보겠습니다만, 국내에서 쓰는 것 임에도 왜 이런 제한이 걸리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즉, 아이폰 사용자라면 SKT 기기 쓰던 사람은 MVNO 도 SKT 써야 하는건가 합니다.


 덤으로 Tplus 를 잠씨 써 본 바, 기본료 한달 1004 원 짜리 보단 에버그린의 기본료 따위 없음 이 우위 이며, KT 에서 구매 했던 아이폰을 쓰는 사용자라면 그냥 에버그린 쓰는게 마음이 편하며, 데이터 500MB 를 한달 단위로 쓴다해도 세후금액을 비교만 해 보면 Tplus 가 좀 더 경제적인 부분이 있어서 서로 상호 대비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비교 사진 확인, 위가 에버그린, 아래가 Tplus)



에버그린 모바일 데이터 요금제.


Tplus 데이터 요금제.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