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개인이 해외구매를 하고 쓰는 극히 개인적인 사용기 이므로 업체의 협찬 따위는 존재 하지 않는 점 먼저 알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국업체가 그런걸 할리가 없...


 몇년 전에 구매 했던 E 마운트 펜탁스 렌즈 어뎁터를 8만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산 이후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 바로 DA (디지털 용) 렌즈들의 조리개 조절을 할 수 없다는 점 이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요즘 맛들인 aliexpress 에서 물품을 찾아 보니 딱 !!! 찾던 제품이 있었습니다. 조리개 조절이 되는 어뎁터 ! (adjusting aperture ...)

 하나 사는 김에 같은 판매자가 파는 소니용 IrDA 리모컨도 하나 구매 했습니다. 가격은 아래에 ...



 국내에서 조리개 조절도 없는 제품은 $10 아래로 구매가 가능하며 (결국 국내 판매자도 중국에서 떼다 파는건데 실제 판매가 보면 이건 욕이 나옴) 실제 같은 제품을 판매자에 따라 파는 가격이 다른 것인데 제일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는 조건은 $17.75 였습니다. 판매자 평판도 좋고 해서 믿고 구매 했는데, 아쉽게도 aliexpress 는 같은 판매자 제품이라도 묶음 배송이 안됩니다... 그래서 리모컨은 판매가가 $2.8 였는데 배송비가 $2.5 여서 어찌 국내에서 사는것과 같은 가격이 되었습니다만, 어뎁터가 싸니 이게 깡패였다 하겠습니다.


 2015년 1월 11일 주문해서 도착은 2015년 1월 22일 딱 도착 했습니다. 요즘 aliexpress 에서 배송되는 제품들이 10~15일 내에 오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물론 저기 제품 외에 이전에 구매 했던 제품이 아직도 안오는 건 여전히 안오고, 이게 잊혀질 쯤 되면 도착 할 것이란건 ... 함정이랄까요 ...



 정말 오는거 맞겠지? 했던 제품이 막상 오니 좋습니다. 두 제품 모두 국내에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어뎁터의 경우 가격은 무지막지 하게 부풀려져 있습니다. 기본 8만원쯤 하더군요 ... 대단한 제품도 아닌데. 리모컨의 경우는 국내에서도 2~3천원에 팔리고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쓰는 펜탁스용 리모컨 (생긴게 거의 똑같음) 은 5배를 주고 산듯 한데, 실제 검색 해 보면 aliexpress 에서 $2~3 구매가 가능합니다. 진짜 국내에서 AS 받을일 없는 제품 살 거면 국내에서 사는게 바보가 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실제 사용하려 했던 렌즈인 Pentax SMC DA 40mm limited 에 장착 해 보았습니다. DA 렌즈들은 바디에서 조리개 조절레버를 조정 하기 때문에 실제 렌즈 자체에선 외부에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조리개를 조절 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NEX 에 일반 어뎁터를 연결해서 쓰면 조리개가 항상 최대인 상태에서 찍이게 되고, 이런 경우 내가 원하는 심도 조절이 불가능해 지는 단점이 있는데 이 어뎁터는 그걸 극복해낸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조리개 조절은 실제 펜탁스 카메라 바디에서 하는 것 처럼 다양한 값으로 조정이 되는건 좀 무리 입니다. 단계가 옛 필름 카메라 수준보다 좀 더 적은 느낌 이며, 조리개 날이 조여 지는 단계를 보면 2.8 -> 4 -> 6 -> 8 -> 12 -> 18 -> 22 정도인듯 합니다. 이는 실제 렌즈 최대 개방 조리개 값에 따라 다르며 정확히 어느정도로 조여 지는 알수 없지만 어느정도 내 의지대로 조리개 조절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할 듯 합니다.



 실제 어뎁터 옆구리에 LOCK <-> OPEN 형태로 된 링을 돌리면 FA 렌즈들 처럼 조리개가 조여지거나 열리게 되는 구조라 익숙한 편 입니다.


최대 개방한 경우 (OPEN)


중간쯤 닫은 경우


 실제 NEX 기기에 Pentax SMC DA 40mm 렌즈를 장착을 한 경우는 즐겨 쓰는 SIGMA 30mm 정도 크기가 됩니다. 아래에 두 장의 사진으로 대충 그 크기를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단렌즈는 펜탁스...

 뭔가 프랑켄슈타인이 된 것 같기도 합니다만 손에 잡았을 경우 일체감과 그립감은 매우 훌륭하며, 조리개 조절 부분도 적당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무척 편리 합니다. 2만원 쯤 주고 산 것 치고는 이렇게 좋은게 있을까 하네요.


 함께 구매한 3천원쯤 하는 리모컨은 NEX 를 삼각대 위에 얹어 두고 셀카를 찍을때 좋은 도구 입니다. 이미 Pentax 는 그걸로 많이 써 먹고 있었는데 NEX 도 그걸 우려먹어 보기로 한 것이죠. SONY 용 리모컨은 2가지 촬영 버튼을 제공 합니다. 위에 S 는 바로 찍는거고, 아래 2S 는 타이머 셔터 입니다. 바디에서 설정한 대로 타이머 후 셔터가 동작 하게 됩니다. 그사이에 바디에서 '디디디~' 하는 소리가 나니 편리 합니다.




  구매하면 안에 배터리가 이미 들어 있으며 요즘 문구점에서도 구하기 쉬운 CR2032 를 사용합니다. (다이소 같은데 2개에 천원 하는걸로 암) 실제 많이 쓰지 않으면 정말 오래 가는 배터리니 하나 구비 해 두면 언젠가는 쓸일 있어 보입니다.


 근래 aliexpress 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교체 부품 같은걸 몇번 사 봤는데 인증된 판매자의 제품일 경우 그 품질이 매우 좋았습니다. 국내에서 판매 하는 제품의 경우는 반품이 된다는 조건이 있어서 이긴 합니다만, aliexpress 의 경우도 오래 걸려서 그렇지 반품이나 환불 등이 다 가능하고, 이것이 국내 업체들 이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격이 낮은 제품의 경우 불량품이 오면 판매자가 그냥 반품을 포기하고 환불 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아닌 장점이라면 국내에 팔지 않는것 까지도 팔고 있어서 배송을 빨리 받으려면 제품값 보다 비싼 운송료를 내면 되는 옵션이 많으니 aliexpress 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것이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