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민트리눅스17.1 에서 Fallback mode로 오류 났을때.



 민트리눅스17.1 을 쓰면서 비디오 카드 한번 바꾸니 이딴 오류 나면서 나의 화려한 시나몬 데스크탑이 엉망으로 된 경험을 하신 적이 있거나 지금 격고 있으신 분은 십중팔구 망할 인텔 내장 그래픽과 nVidia 그래픽 카드의 변동이 있은 분 이라 점 쳐 보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망할 인텔 내장 그래픽을 쓰는 데스크탑에서 IDE 와 컴파일, 웹 검색 등에 있어 하드웨어 가속을 하고 있다는 화면이 500~1000ms 이상의 무반응을 계속 보이고, 매우 간헐적이라면서 자주 윈도우 자체가 texture 반쪽 날아간 이상한 색으로 칠해지는 지옥같은 화면을 경험 하게 되어 결국 이를 해결 하고자 어디다 아껴 두던 GeForce 8400GS 를 꺼내 들었습니다.


 민트 리눅스 내에 남아 있는 기존 인텔 그래픽 가속을 모두 날리고 (neveau 인가 뭔가 외우기도 힘든 그것) home directory 에 있던 cinnamon-* 관련 모든 설정도 눈물을 머금고 날린 다음 새 비디오 카드를 어렵싸리 꼽고 PC 를 재 부팅, 그리고 Ubuntu 에 있는 nVidia 드라이버를 내려 받고 설치, 그리고 재부팅을 다시 하니 위와 같이 Fallback mode 를 선사하는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충격과 공포 였습니다. glx 는 고사하고, glxinfo 로 뭘 보려 해도 RGB 를 사용 할 수 있는 뭔가가 없으니 너의 명령을 거부 한다는 것만 뿜어 내는걸 뒤로 하고 저는 다시 기존의 설치한 모든 nvidia 관련 드라이버를 제거 합니다.


sudo apt-get remove nvidia-*


 그리고는 그냥 Nvidia 홈페이지 가서 리눅스 드라이버 받습니다.

 현재 Mint Linux 17.1 MATE 에 Core2Duo E6650 (2.33GHz) 에 메모리만 6GB 사용 중인 입장에서 32bit Linux 는 64bit Windows 만큼 편리 합니다. CPU 에서 PAE 를 지원 하므로 Big memory 옵션이 기본으로 들어 가 있는 Mint Linux 17.1 커널을 쓰게 되면 Windows 에서나 격는 4GB 메모리는 무시하는 결례를 구경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 입니다. 그렇다고 Windows 에서 하는 것 처럼 무거운 게임을 돌릴 일도 없는 상태고 하니 느려 터진데다 texture 도 뭔가 자꾸 엉뚱한걸 binding 하는걸 보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가속이 잘 되는 뭔가를 써야 하니 바로 다음으로 진행 합니다.


 nVidia 에서 직접 내려 받은 드라이버 설치본은 X11 이 떠 있으면 설치를 안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지금 X11 이 도는 것이 아니므로 mdm 만 간단히 내려 주면 되는데, 문제가 이를 GUI 화면 자체에서는 할 수 없으므로 Ctrl+Alt+F1 이나 F2 를 눌러 가상 터미널로 진입 합니다.


 다시 로그인을 한 다음, 다음 명령으로 mdm 서비스를 내려야 합니다.


sudo service mdm stop


 GUI 가 내려 가면서 가상 터미널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로그인 상태가 풀리지는 않으므로 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한 위치로 가서 드라이버를 설치 합니다.

 보통 뭔가 받으면 home dir 에 "다운로드" 또는 "Downloads" 에 들어 가 있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directory 이름을 "다운로드" 로 쓰는 경우 미리 설치본을 home dir 이나 영문으로 된 위치로 옮겨 두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 왜냐면 가상 터미널에서는 한글 입력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볼 수도 없음 )


cd Downloads

chmod 777 NV(탭 키를 누름) -> NVIDIA-Linux-x86-340.93.run

sudo ./NVIDIA-Linux-x86-340.93.run


 문제가 없다면 드라이버 설치는 무조건 Yes 나 Ok 를 눌러 진행 하게 되는 대로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끝난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다시 mdm 서비스를 돌려 주면 그리운 데스크탑이 다시 찾아 옵니다.


sudo service mdm start


 만약 이 작업으로도 위 오류가 계속 된다면 필히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를 다 제거하지 않고 진행 한 경우가 됩니다. 이런 경우 먼저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거 하고 난 다음 그냥 재부팅 하였을때 시나몬 데스크탑 화면에서 소프트웨어 렌더링 중이라는 경고를 보고 난 다음 진행 해 보면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