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X 에서 MLC 인데 64GB 를 2만원이 안 하는 가격으로 팔길래 2인분을 구매 하였습니다. 물론 제가 파란색을 쓰려고 했지만 반대로 되긴 했습니다만 ... 뭐 인생이 다 그렇죠 ...


 아무튼, 정말 MLC 일까? 해서 ChipGenius 돌려 보았습니다.



 사용된 NAND 마이크론 제품이며, MLC 가 맞습니다. 근데 싱글 채널 ? 성능이 얼마나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근래 MLC 제품 중 가장 뛰어났던 듀얼채널 보단 못 할 듯 합니다.


 일단 이 제품을 USB 2.0 에 사용 해 보았습니다. 아직 제가 가진 노트북 같은 경우 대부분 USB2.0 이 많으므로 실제 이 성능이 더 뛰어 난게 좋습니다.



 쓰기 26MB/sec 에 읽기 33MB/sec ! 나쁘지 않습니다. 이 제품 보다 무려 1.5배 이상을 줬던 어느 제품은 TLC 인데다 USB2.0, 3.0 어딜 꼽던 무작위 접근을 하면 자꾸 드라이브가 비정상 꺼져 버려서 드라이브가 사라져 버리는 문제가 있었는데 (잊을 수 없는 버바팀 ... 아오 ...) 그 제품 보다 훨씬 낫습니다. TLC 들어간걸 3만원 가까이 주고 살 돈 있으면 만원 더해서 이걸 두개 사는 군요.


 다음은 USB3.0 에 연결 해 보았습니다.


 읽기 116MB/sec 에, 쓰기는 74MB.sec. 정말 가격 생각 하면 이 성능 나오는게 정상인지 궁금할 정도 입니다만, 요즘 처럼 궁핍한 세상에 이런 고마운 성능의 제품을 구한건 고마운 일 입니다.

 간만에 적극 추천 드릴 만한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