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ment/C/C++

의료영상에 CLAHE 알고리즘 적용.

 의료 영상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이전에 사용한 High Dynamic Tone Mapping 에 이어, 이번엔 CLAHE 라는 공식을 적용 해 보았습니다. CLAHE 는 Contrast Limited 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 의 약자로서, grey image 에 (또는 RGB 의 Luminance로) 적용 할 수 있는 대조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로서, 꽤 효과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듯 합니다.

 일단 CLAHE 알고리즘은 이미 Wikipedia 등에 올라 와 있으며, 저는 이 고전적인 알고리즘을 그대로 사용해서 구현 해 보았습니다. 물론 컴파일러는 gcc 6.2 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단 parameter 는 3072x3072 영상에, 100~16384 사이의 range 와, bins (dynamic range) 는 역시 16384, 적용 범위는 4x4, contrast 는 최고로 50.0f 를 적용 해 본 결과 입니다.

  Tone mapping 과 비슷하게 분리되는 형상을 가지지만, 대조비는 매우 높게 처리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테스트가 완료 되는데로 librawprocessor 에 그대로 적용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