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할까/소프트웨어

리눅스 민트 18 에서 한글 입력 하기

 최신 버젼의 Linux Mint 18 Cinnamon 을 설치 하면 기본적인 한글 입력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옵션을 지원 합니다만, 이전 버젼과 달리 위 사진과 같이 기본 영문 키보드 또는 오른쪽 Alt 와 Ctrl 을 한/영 및 한자 로 쓰려고 하면 아무리 눌러 대도 UIM 이던 나비 던 간에 키를 눌러도 변환이 되질 않습니다.

 이는 X11 입력 방식을 직접 Alt 및 Ctrl 로 부터 Hangul, Hanja 로 매핑 해 줘야 제대로 동작 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xed 로 altwin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때 관리자 권한으로 이를 수정 해야 하므로 앞에 sudo 를 붙여서 수행을 해야 합니다.

sudo xed /usr/share/X11/xkb/symbols/altwin

 Mint Linux 18 버젼 부터는 gedit 대신 xed 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동일 함) 이를 관리자 권한으로 사용해야 하나, 필요에 따라 gedit 를 써도 됩니다 (하지만 xed 가 동작 합니다)

xed 내에서 처음 6번째 라인에 있는 symbols[Group1] = 안의 내용을 Hangul 로 변경 하고, RCTRL 부분은 Hanja 로 설정한 다음 저장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 처럼 /var/lib/xkb/ 내의 모든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삭제 한 다음 Log off 한 다음 Log in 하면 이제 오른쪽 ALT 및 CTRL 키를 한/영 변환 및 한자로 쓸 수 있습니다.

sudo rm /var/lib/xkb/*

 혹시라도 이를 수행 하기 전 원래대로 돌리고자 한다면 저 작업을 수행 하기 전에 altwin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백업 해 두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하고 진행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