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하드웨어

삼양 광학 AF 35mm f1.8 FE 짧은 소감

 작년 9월에 삼양 광학 에서 새로운 FE 마운트로 렌즈가 나온 소식을 전하면서 이 렌즈를 구하기 위해 열심히 티끌을 모아 태산을만들어 특정 오픈마켓에서 최저가 이하로 구매를 해 내고야 말았습니다. 항상 품절이더니 기회가 왔을때 후회없이 일단 구매를 했던 추억은 나름 모험이긴 했습니다만 ... 과정이 어찌 되었던 간에 드디어 35mm 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왔다는 그 렌즈를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용기는 아니지만 Prologue 격으로 짧게 만져 본 소감을 먼저 글로 남기면, 왜 삼짜이즈라 불리는지 알게 되는 렌즈 중 하나라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어 보입니다. 세간엔 가난한자의 칼짜이즈라고들 하는데 사실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그런 칼짜이즈 렌즈를 써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가지고 있는 내놓으라는 품질의 렌즈들 중에 이런 가격에 이런 품질이라면 정말 삼양 광학은 축복을 내리는 회사라 칭하고 싶을 정도 입니다.

 

 일단 단렌즈를 선호하는 한 사람으로서 단렌즈가 가지는 미학 중 하나는 "작고 가벼움" 그 자체로 부터 시작 된다고 봅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조리가 1.4 짜리 렌즈들이 무슨 번들 28-70mm 보다 크고 무거운 것은 이런 미학에서 부터 많이 동떨어 진 것이라 하겠습니다만, 이번 AF 35mm f1.8 은 그런 부분들을 모두 잡은 렌즈가 아닐까 합니다.

 

 삼양의 AF 렌즈들이 알루미늄합금을 많이 사용하여 가벼움과 금속의 정갈함등을 모두 잡은 것은 아마 신의 한수가 아니었을까 싶은데, 그런 특징들 중 조리개 f1.8 인 제품들이 그런 특성과 밝기, 선예도 등을 모두 압살하는 수준으로 나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 입니다. 특히 이전의 AF45mm 는 최소 촬상면과 피사체간의 거리가 45cm 이었던 반면 AF35mm 는 매우 짧은 편이라 일상생활 어디에서도 매우 좋은 스냅사진 까지 남길 수 있게 나왔으며, AF 제품군들 중 가장 모터소음이 작은 편 이라고 하는 점은 비디오 촬영시 이점이 되기도 해 보입니다.

 

 물론 실제 사용해 보면 작은 모터소리가 아닌 점은 현실이라 카메라 내장 마이크로는 비디오에 UMC 모터의 작은 동작음들이 계속 녹음될 수 있어 보입니다만, 실제 비디오 촬영 하는 장비로 사용할 경우 별도의 마이크를 장착 하는 것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이는 별도의 조건으로 두고 생각 하는게 맞다 보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점은 AF35mm f1.8 이 가지는 값어치는 익히 알려진 명성대로 '가난한자에게 삼양 광학이 내리는 축복이 맞을 것이다.' 라는 점 입니다. 사실 그 '가난한 자' 라고 하기엔 A7 과 같이 35mm Full frame 판형 카메라를 쓰는 사람으로서 정말 가난한 조건인지는 애매하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론 칼짜이즈 같은 이름이 붙은 렌즈들에 비해 떨어지지 않을 성능을 더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광학성능을 가진 렌즈로 더 많이 즐길 수 있도록 한 삼양 광학의 배려가 아닐까란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 줍니다.

 

 물론 이미 덩치가 클대로 큰 A7 보다는 C7 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더 높은 활용도를 찾을지도 모르나, 개인적으론 정말 초박형에 가까운 사용성을 찾고자 한다면 조리개를 조금 포기하고 AF 35mm f2.8 을 사용하는 것이 맞을지도 모릅니다. 이미 크기만 봐도 f1.8 과 f2.8 은 길이가 두배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을 할 줄 아는 것도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자세겠지만, 이미 AF 24mm f2.8 로 그 자리를 대체 할 만한 것이 있을 경우 AF 35mm f1.8 은 충분히 그 값어치를 가질수 있는 자리에 있다고 봐 집니다.

 

 언젠가는 단렌즈를 넘어서서 28-70mm  또는 24-50mm 와 같이 가장 많이 쓰이는 가변 줌 렌즈를 f2.8 고정 조리개로 만들어 내는 떄가 오긴 하겠지만, 20년 넘는 사진생활 중 가변 줌 렌즈로 촬영한 사진은 전체중 5% 도 차지하지 못하는 개인적인 취향을 고려 하면 그냥 이대로도 충분하단 생각도 듭니다.

 

 추가로 만약 삼양 광학 제품의 렌즈를 제대로 쓰고 싶다면 추가로 "렌즈 스테이션" 이라는 제품을 따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펌웨어 업데이트가 은근 빈번히 발생하는 것은 물론, 렌즈 자체의 AF 및 특성등을 모두 변경 가능하게 해 주는 타 제조사들이 제공할수 없는 이점을 많이 제공하는 필수 아이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