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

호그와트 레거시, GPU 메모리 10GB 도 간당한 이유.

호그스미드 에서, 사람이 붐빌때

 호그와트 레거시에서 GPU 메모리가 있어도 있어도 모자라단 소리가 가끔 들리는 걸 보면, 정말 MSI AfterBurner를 통해 실제 GPU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를 추적해 보면 거의 9GB를 다 쓰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게 최신 패치 버전의 모습

 RTX3080 으로 4K 해상도 75 fps를 목표로 비동기 설정을 해도 호그스미드 낯시간대 NPC들이 가장 많은 시간에 방문할 경우 200W 정도 목표로 언더볼팅을 한 상태라면 아마 50 fps로 떨어지는 건 기본이고 많이 움직여 대면 47 fps 까지도 떨어지니 아마 호그스미드+낮시간+NPC 가장 많을 때+광장 에서의 벤치마크가 3D 성능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아닐까?라는 생각까지 드는 정도입니다.

 이게 2023년 5월 4일 최신 패치를 하고 나서 돌리는 것이니, 아마 이전 버전들은 RTX3080 이상에서 GPU를 죽이는 사용률을 자랑했다는 소문이 거짓은 아니겠구나, 하면서도 RTX2070 8GB로 버벅거리며 돌렸던 게 정말 힘들게 굴렸던 것이라는 생각 까지도 드는 요즘입니다.

 DDR4이지만, 큰돈 들이지 않고 XMP 돌리는 시스템 메모리를 64GB로 증설했으니, 나중엔 GPU 들도 기본 16GB는 달고 나오는 시기가 멀지 않았다는 생각마저도 드는군요. 언더볼팅은 겨울이 되면 풀어서 최대성능으로 돌려 보기로 하고, 2023년 여름엔 최대한 언더볼팅을 통한 저발열에 최선을 다해야 할 듯합니다.

 그나저나 호그와트 레거시를 4K 에서 돌리려면 정말 GPU에 12GB는 기본으로 달고 시작을 해야 할 듯합니다. 이래서 RTX4080 이상은 써야 한다는 소리가 들리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