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것들

공개 사전 - StarDic v3.0.1 (GTK+ 필요)

한글과컴퓨터에서 나온 아래하한글 씨리즈를 설치하면 꼭 쓰는 것이 사전 프로그램 이다.
그런데 , 이 사전은 아래하 한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야만 쓸수 있으므로 사무실에서 쓰기가 참 뭐 하다.

그래서 찾은것이 바로 이 StartDic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리눅스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GTK+ 가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되어 구동되는 상태라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중국어 검색이 되는데 , 기본 옵션 조절과 사전 파일을 추가 등록으로 한글사전/한영/영한 사전 설치가 가능하다.

다운로드는 http://stardict.sourceforge.net/download.php 에서 가능하며 , 추가적인 한글 사전 관련은 http://stardict.sourceforge.net/Dictionaries_ko.php 에서 가능하다.

파일이 bz 와 tar 로 압축되어 있으므로 설치가 용이하진 않지만, 설치된 위치 (보통 C:\Program Files\StarDict\dic ) 에 압축파일 이름으로 된 폴더채로 넣어주고 재구동 하면 사전이 적용된다.

이제 , 사무실에서도 사전의 라이센스에서 벗어나 사용이 가능하다.

좀 더 상세 성능을 살펴 보자면 ...

Alt+M 을 눌러서 메인 메뉴중, Preference 로 위도우에 나타나는 모든 글자를 번역해 줄수 있는 Scan Selection 부분이 있다.
이부분은 편할수도 있는데 , 시도 때도 없이 뜨는 창이 화면을 가려서 불편할수도 있기 때문에 , 옵쳔 창 중 "Only scan while the modifier key is being pressed' 를 클릭하여 해당 modifier key 를 설정해 주면 (보통 shift) , 해당 modifier key 가 눌른 상태로 가리킨 문장이나 단어만 표시해 준다.

또는 User scan hotkey : Ctrl+Alt+F1 을 사용하여 스캔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StarDic 은 GTK+ 를 사용하므로 , 윈도우 내에 쓰이는 폰트를 통채로 변경 가능하다.
Font 옵션에서 "Use custom font" 를 선택 해 준 다음 , Dictionary font 를 선택해 주면 된다.
필자는 직접 만들어 쓰는 굴림VTX 를 사용한다.

굴림 VTX 는 일반 굴림체와 다르게 비트맵 데이터가 없는 폰트로서 , ClearType 을 사용할시 매우 깔끔한 서체화면을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무튼 ... 다양한 기능이 매우 많은 상용프로그램 못지 않은 사전이므로 .. 각자 입맛에 맛는 사용 방법은 스스로 터특하는게 가장 빠른 길 일 것으로 보인다.

StarDic 만세~